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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3월 7일] 세력 공성전: 결사대 (내용 추가) 자유의지
2019-02-22 17:26 조회 34008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2019년 새해 인사를 드렸던 것이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1월 대규모 업데이트에 이어 3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콘텐츠 역시 다소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개발실에서는 지난 몇 개월을 정신없이 보낸 것 같습니다. 다만,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고 실제로 그 내용을 공개하려고 하니 조금 긴장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예고된 바와 같이 개편되는 공성전과 영지 시스템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고 그 외 3월 업데이트에 포함되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그에 앞서 지난주 랜선 아미고를 진행하면서 여러분께서 주셨던 의견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진행될 예정인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새해 인사를 드렸던 것이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1월 대규모 업데이트에 이어 3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콘텐츠 역시 다소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개발실에서는 지난 몇 개월을 정신없이 보낸 것 같습니다. 다만,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고 실제로 그 내용을 공개하려고 하니 조금 긴장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예고된 바와 같이 개편되는 공성전과 영지 시스템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고 그 외 3월 업데이트에 포함되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그에 앞서 지난주 랜선 아미고를 진행하면서 여러분께서 주셨던 의견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진행될 예정인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랜선 아미고 후기
지난주 랜선 아미고는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인터넷 스트리밍을 전투 밸런스를 주제로 하기에는 예민하고 무거운 탓에 쉽게 시도할 수 없었던 방식이긴 했습니다. 밸런스 조정은 누군가에게는 피해(?)가 될 수 있는 일이기에 밝은 분위기에서 웃으며 여러분과 소통하는 자리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까닭에 중요한 밸런스 업데이트를 앞두고 간담회나 FGT를 하는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행사는 자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소통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어떤 모습에서는 개발실의 고집처럼 느껴진 상황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랜선 아미고는 조금 더 무게를 내려놓고 여러분과 가볍게 대화하듯 밸런스에 대해 토론하고자 했습니다. 각자의 직업을 대변하기 위한 주장보다는 전반적으로 더 나은 전투 밸런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분의 도움을 받고 싶었습니다. 내부 테스트만으로는 상속자 여러분의 눈높이에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실에서 준비한 패치 내용을 먼저 공유하고 여러분께서 미리 평가해주시고 조정이 필요하거나 추가할 아이디어가 있다면 즉석으로 의견을 주고받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리고 형식적인 토론이 되지 않고 진심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동안 쌓여있던 중요한 쟁점들을 한번은 풀어내야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술 롤백이나 비탈리스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답을 드리지 못하는 것은 죄송하지만 개발실의 입장과 사정을 설명드리고 가능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는 말씀으로 갈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소 준비가 미흡했던 탓에 더 많이 그리고 더 다양하게 의견을 주고 받지 못한 부분은 아쉽지만 다음번에는 이러한 부분까지 더 신경써서 잘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했던 전투 밸런스 조정안과 여러분의 의견이 수렴된 내용은 아래 세부 내용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세력 공성전: 결사대
지난 아미고를 통해 간략히 공개되었던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가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많은 상속자가 기대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발실 역시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만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니 넓은 마음으로 콘텐츠를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지난 검은 용 업데이트 때와 비슷하게 이번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는 각 세력의 자존심과 이익이 달린 문제이므로 가급적이면 조심스럽게 접근하려고 합니다. 3월 업데이트 이후 4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가질 예정이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공성전 참전의 보상과 영지의 축성 건축에 따른 보상만 주어질 예정입니다. 영지의 발전 정도에 따른 보상과 영지에서 파생되는 여러 콘텐츠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원래의 일정보다 더 자주 공성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간 동안 총 10번의 공성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상속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며, 개발실에서도 열심히 모니터링하여 더욱 좋은 공성전 밸런스를 여러분께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시범 운영 계획
(그림) 공성 일정 표
시범 운영은 위 일정처럼 3월 7일 업데이트 후 매주 영지 별로 3회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직후 3개 영지에 대해서는 세력 별로 먼저 점령된 상태로 업데이트되며, 각 세력의 영웅은 세력원과 함께 배정받은 영지에 직접 축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성전 일정에 맞춰 소속 세력의 수성으로 시작되며, 나머지 2개 세력은 단계에 맞게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공성 세력으로 참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식의 땅에 대해서는 소속 세력이 배정되지 않은 상태로 시작됩니다. 그에 따라 모든 세력은 일요일 선포 기간에 맞춰 경쟁을 통해 영지를 선점할 수 있으며, 이 선점 세력은 영지 건축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기회를 가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공성전인 31일의 수성 세력으로 참전하게 됩니다.
2. 공성전
리뉴얼된 공성전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점은 참여 주체가 원정대가 아닌 세력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세력을 이끄는 영웅이 공성전에 참여할 인원을 모집하고 공성 결사대가 조직되면 각 세력의 국왕은 영지를 얻기 위한 공성 물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공성전을 승리하기 위해서는 공성 병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국왕의 전권을 넘겨받은 영웅들은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1) 공성전 진행 일정
(그림) 공성전 일정
시범 운영 기간이 아닌 원래의 공성전은 매주 일요일 발생하게 됩니다.
(2) 결사대
(그림) 공성에 참여한 세력과 결사대 정보
영웅 중 1명이 사령관으로 선출된 뒤 세력을 위해 공성전의 참전할 대원을 모집해야 합니다. 각 세력의 영웅은 사령관이 아니더라도 공성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참전 시 세력의 전투력에 많은 보탬이 됩니다. 또한, 결사대의 최대 인원은 사령관을 포함하여 50명입니다.
(그림) 세력의 결사대 구성 정보 (소속 세력의 결사대 정보만 확인 가능)
또한, 해당 업데이트에 맞춰 무법자 세력의 영웅 수는 2명으로 늘어날 예정이지만, 3월 업데이트가 영웅 선출 후에 적용되므로 4월 영웅부터 적용됩니다.
(3) 공성 전투
공성전이 시작되면 진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성의 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새로운 공성 병기인 용의 숨결과 곤의 전차 아펫트
(4) 공성전 보상
공성전에 참전한 모든 결사대원은 큰 보상을 받게 됩니다. 물론, 승리할 경우 더욱 큰 전리품이 하사되며,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상당한 보상이 주어지므로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영지 기여도는 영지를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을 배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많은 기여도를 가진 세력원일수록 큰 수익을 배분받으므로, 공성전 참여와 더불어 영지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여 기여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기간에는 영지 활동이 불가능하므로 기여도에 의한 보상은 특별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 종료 후 실제 업데이트에서는 보상이 조정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영지
(그림) 분할된 축성과 건축물 건설 영역
우선, 영지에서 가장 크게 변경되는 부분은 축성 영역과 영지 건축물 영역이 제한적으로 나눠진다는 점입니다. 축성으로 지정된 영역에는 성벽, 성문 등의 축성 건축물만 건설이 가능하며, 나머지 영역에는 영지 건축물만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공성전을 위한 축성 개수의 제약은 모두 사라지므로 축성은 조금 더 본연에 역할에 충실하게 됩니다. 적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고 자신의 수호탑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를 감안해 전략적으로 건설해야 합니다. 물론, 건설하지 않을 경우에도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만 더욱 강력해진 공성 병기에 빠르게 수호탑이 파괴된다면, 수성 측 입장에서는 수성으로써의 장점을 그만큼 빨리 상실하게 됩니다.
(그림) 영지의 축성과 건축물 건설 모습
선포 기간에 선점하거나 공성전에서 승리한 세력은 해당 영지의 운영권을 갖게 됩니다. 축성 건축물을 배치하고 영지 내 특별한 건축물을 짓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는 건축물을 완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만 획득할 수 있으며, 건축물을 운영하여 다른 파생 콘텐츠를 즐기지는 못하도록 제한된 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에 개발실에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공정하지 않은 상태로 영지의 주인이 결정되면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영지에 대한 구체적인 업데이트는 시범 운영이 무사히 종료되고 4월 업데이트를 안내하는 아미고에서 자세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밸런스 조정
이번 아미고에서는 랜선 아미고에서 공개된 밸런스 조정안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아 조정안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에 대해서 요약하여 안내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랜선 아미고에서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능력 기술 변경 사항
랜선 아미고를 통해 반영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빛의 화살의 경우 설명에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격을 적중한 대상에게 연속해서 타격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 피격된 대상 주변의 다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연쇄적으로 최대 5회 입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일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상향되는 것은 아니므로 우려하신 것과는 조금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방어구 합성 효과 변경
랜선 아미고에서의 가장 큰 쟁점은 능력 기술에 대한 밸런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판금 방어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만큼 능력 기술에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이기에 큰 변화는 어렵더라도 당장 취할 수 있는 방안은 먼저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랜선 아미고에서 제안한 것처럼 직접 하향과 간접 하향에 대해서 의견을 받아 보았습니다만, 특별히 어느 한쪽의 의견을 선택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선적으로 방어구의 합성 효과로 제공하고 있는 피해 감소 효과 3종의 수치를 조금 하향하려고 합니다. 수치는 최대 10% 수준으로 하향될 예정이며, 장비의 성능에 따라 하향 정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은 고대 방어구와 이프니르(각성 포함) 방어구, 레이드 방어구 등 합성 효과로 피해 감소를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아이템입니다. (장신구나 꾸밈옷, 속옷은 대상에서 제외)
3. 피드백에 대한 장기 계획
크게 정리하면 아래 3가지 내용이 주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는 6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조금 더 빨리 제공하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더 재미있는 전투로 보답하겠습니다.
(1) 심리전과 조작적 재미의 향상
기술 롤백에 대한 것은 랜선 아미고를 통해 여러분과 많은 의견을 나누었고 대체로 심리전과 조작적 재미의 상향으로 수렴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거듭한 결과 당장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2) 방어구 재질 효과 리밸런싱
우선 합성 효과 조정을 통해 단기적으로 대처를 했다면, 6월 업데이트에는 그 결과를 조금 더 면밀히 파악하여 남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을 보내주신 것처럼 재질 별 치유량 차등 적용, 상태 이상 방어 재조정 등 다양한 의견을 후보에 두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정 폭이 클 경우에는 재질 변경권을 통해 기존의 방어구를 새로운 밸런스에 맞춰 변경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제공할 예정이니, 관련하여 많은 의견을 전달해주시면 빠짐없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3) 기술 포인트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드렸듯이 중요한 대부분의 기술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선택의 가치를 저해하는 면에서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다만, 여러분께서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것처럼 조금 더 많은 기술을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우선 내부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방법은 물리적, 정신적 상태 이상을 분류하고 이를 2가지 해제 기술로 통합할 생각입니다. 다양한 능력에 펼쳐져 있는 상태 이상 해제기는 (1)번에서 예고한 방향으로 새로운 기술로 리뉴얼하거나 이동기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기획이 진행되는 단계인 관계로 정확한 안이 결정되는 데로 여러분에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탱커 직업군 체력 계수 기술 추가 (2/22 추가)
의도와 다르게 기타 직업군으로 오인된 부분에 대해서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약간의 변명을 드리자면, 랜선 아미고에서 공유된 그래프 자료에서 기타 직업군은 주 능력 5개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 모두를 통칭한 것이었습니다. 탱커 직업군을 철벽+의지+@를 조합한 직업으로 정의한다면 매혹의 악사(낭만, 환술, 의지)와 같은 직업은 탱커로 포함되기에는 무리가 있어 이러한 부류를 기타로 통합하여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랜선 아미고를 통해 전달된 의견을 수렴하여 방패 휘두르기, 제압, 승자의 외침, 복수의 갑옷 기술에 체력을 계수로 사용하여 피해량이 계산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PvE 전용 계승자 기술도 포함하여 검토 중에 있으며, 다른 기술보다 빠르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4월이나 5월 업데이트에는 포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 가디언 변경 사항
지난 아미고를 통해 방향성에 대해 공유한 것처럼 해당 변경 사항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자세한 조정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장 상점 신규 소환수
키리오스의 훈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소환수가 전장 상점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특히, 호수빛 중갑 에퀘테스는 많은 훈장이 필요한 만큼 상당히 빠른 이동 속도와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상속자 여러분의 목표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에퀘테스는 전장 상점의 시즌 상품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판매 전환 시점과 방법은 별도로 안내할 예정)
(그림) 호수빛 에퀘테스(좌) / 호수빛 중갑 에퀘테스(우)
최상급 성능의 소환수 외에도 여러 소환수가 추가되는데 이 소환수들은 전장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포획 도구를 활용하여 직접 포획할 수 있습니다. 에퀘테스만큼 뛰어난 성능은 아니지만, 개성있는 소환수를 좋아하는 상속자 여러분에게 또다른 즐거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림) 신규 포획 소환수 5종
■ 장비 아이템
지난 1월 업데이트 아미고에서 안내된 것처럼 3월 업데이트에는 도서관 장비 각성과 고귀한 고대 장비의 태초 등급이 확장됩니다. 특히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의 마지막 보스인 심장 수호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 및 패턴이 리뉴얼됩니다. 그리고 각성에 필요한 전리품은 심장 수호자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니, 새로워진 심장 수호자를 공략하고 향상된 각성 장비를 쟁취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그림) 도서관 장비의 각성 후 성능 정보
(그림) 도서관 장비의 각성 후 외형
■ 기타 및 편의 기능
1. 전장 재입장 및 추방
많은 상속자께서 건의하신 내용이기도 하면서 인스턴스 활동에 필수적인 기능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게임이 비정상 종료된 경우 통합 인스턴스 공간으로는 다시 이동할 수 없어 보상을 획득할 수 없거나 이용 기회가 허무하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고 플레이를 방해하거나 적절히 기여하지 않은 상속자를 추방하는 기능도 함께 제공되니 보다 쾌적한 통합 인스턴스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 추방 투표
같은 통합 인스턴스 공간에서 공격대에 속한 대상을 추방할 수 있습니다. 부정 이용으로 의심되는 상속자가 있다면 추방을 제의할 수 있고 현재 인원의 과반이 넘게 찬성하면 대상은 인스턴스에서 추방됩니다. 다만, 추방을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연속해서 추방 제의를 할 경우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림) 통합 인스턴스의 부정 이용자 추방 투표
(2) 재입장
비정상적으로 접속이 종료되었거나 실수로 통합 인스턴스에서 나왔을 경우 재입장을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5분 내에만 재입장이 가능하며, 이후로는 다시 입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재입장이 가능한 상태에서는 다른 통합 인스턴스로 입장 혹은 지원할 수 없으므로 탈퇴를 결정한 이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통합 인스턴스 재입장 확인창
2. 업적 UI 개선
업적은 아주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키에이지에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일상적인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수집 업적을 제외하고 많은 상속자가 신경 써서 챙기진 않지만 숨겨져 있는 활동이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는 매력도 있습니다. 다만, 수많은 업적이 만들어져 있는 것에 비해 확인하고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런 까닭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기 어려웠다고 생각하는데, 비록 작은 부분이지만 UI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상속자가 업적을 이용하고 자신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억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림) 개선된 업적 UI
주요 변경 사항은 상위 업적에 소속된 각각의 하위 업적들의 관계가 명확하게 보이도록 UI 표기가 변경됩니다. 그리고 칭호가 성과 UI의 탭으로 이동하여 캐릭터의 기록에 관련된 정보를 하나의 UI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3. 범죄 신고 기능 개선
자유 공격 상태에 의해 사망할 경우 큰 핏자국이 남고 이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나보다 강한 캐릭터가 신고를 못 하게 막거나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 어렵다면 범죄를 통해 정화되는 환경이 조성되기 어렵습니다.
(그림) 범죄 피해에 대한 신고 UI
따라서, 이러한 신고 시스템의 편의성을 조금 개선하여, 범죄에 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경우 자동으로 신고되거나 UI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4. 적대 세력 식별 개선
3월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상속자 간 적대 세력은 최대 2개가 됩니다. 필드에서 만났을 때 색상은 모두 동일하고 텍스트로만 세력을 구분해야 되기 때문에 전투를 치르는데 다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상대 세력에 따라 색상이 차등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림) 적대 세력의 색상 구분
색상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고 무법자 세력에서 볼 때는 하리하라 세력이 변경된 색상으로 표현됩니다.
5. 서버 이전 제한 시스템 안내
예전에는 서버 이전을 신청하면 매주 정기점검마다 이전이 완료되는 형태였지만, 실시간 서버 이전이 도입되면서 유입 인원의 증가, 서버 내 세력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주 단위로 서버마다 유입 인원이 제한되도록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한동안 서버 이전을 이용하는 캐릭터가 많지 않았지만 근래에 서버 이전이 많아지면서 시스템적으로 이전 제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리 안내드립니다.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모든 업데이트가 중요하겠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개발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아키에이지의 중요한 엔드 콘텐츠를 세력 단위로 재정립하는 분기점이며 심리스 필드에서 펼쳐지는 RvR은 아키에이지만의 정체성과 같은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규모 콘텐츠의 특성상 한 번에 완벽한 밸런스를 제공하기 어렵고 시스템적으로 불완전함이 있을 수 있기에 조금은 조심스럽게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며, 3월 업데이트에 대해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난주 랜선 아미고는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인터넷 스트리밍을 전투 밸런스를 주제로 하기에는 예민하고 무거운 탓에 쉽게 시도할 수 없었던 방식이긴 했습니다. 밸런스 조정은 누군가에게는 피해(?)가 될 수 있는 일이기에 밝은 분위기에서 웃으며 여러분과 소통하는 자리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까닭에 중요한 밸런스 업데이트를 앞두고 간담회나 FGT를 하는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행사는 자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소통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어떤 모습에서는 개발실의 고집처럼 느껴진 상황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랜선 아미고는 조금 더 무게를 내려놓고 여러분과 가볍게 대화하듯 밸런스에 대해 토론하고자 했습니다. 각자의 직업을 대변하기 위한 주장보다는 전반적으로 더 나은 전투 밸런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분의 도움을 받고 싶었습니다. 내부 테스트만으로는 상속자 여러분의 눈높이에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실에서 준비한 패치 내용을 먼저 공유하고 여러분께서 미리 평가해주시고 조정이 필요하거나 추가할 아이디어가 있다면 즉석으로 의견을 주고받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리고 형식적인 토론이 되지 않고 진심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동안 쌓여있던 중요한 쟁점들을 한번은 풀어내야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술 롤백이나 비탈리스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답을 드리지 못하는 것은 죄송하지만 개발실의 입장과 사정을 설명드리고 가능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는 말씀으로 갈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소 준비가 미흡했던 탓에 더 많이 그리고 더 다양하게 의견을 주고 받지 못한 부분은 아쉽지만 다음번에는 이러한 부분까지 더 신경써서 잘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했던 전투 밸런스 조정안과 여러분의 의견이 수렴된 내용은 아래 세부 내용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세력 공성전: 결사대
지난 아미고를 통해 간략히 공개되었던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가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많은 상속자가 기대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발실 역시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만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니 넓은 마음으로 콘텐츠를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지난 검은 용 업데이트 때와 비슷하게 이번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는 각 세력의 자존심과 이익이 달린 문제이므로 가급적이면 조심스럽게 접근하려고 합니다. 3월 업데이트 이후 4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가질 예정이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공성전 참전의 보상과 영지의 축성 건축에 따른 보상만 주어질 예정입니다. 영지의 발전 정도에 따른 보상과 영지에서 파생되는 여러 콘텐츠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원래의 일정보다 더 자주 공성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간 동안 총 10번의 공성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상속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며, 개발실에서도 열심히 모니터링하여 더욱 좋은 공성전 밸런스를 여러분께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시범 운영 계획
- 매주 월, 수, 금요일
- 결사대 조직 오후 9시 ~ 10시
- 공성전 오후 10시~11시
(그림) 공성 일정 표
시범 운영은 위 일정처럼 3월 7일 업데이트 후 매주 영지 별로 3회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직후 3개 영지에 대해서는 세력 별로 먼저 점령된 상태로 업데이트되며, 각 세력의 영웅은 세력원과 함께 배정받은 영지에 직접 축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성전 일정에 맞춰 소속 세력의 수성으로 시작되며, 나머지 2개 세력은 단계에 맞게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공성 세력으로 참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식의 땅에 대해서는 소속 세력이 배정되지 않은 상태로 시작됩니다. 그에 따라 모든 세력은 일요일 선포 기간에 맞춰 경쟁을 통해 영지를 선점할 수 있으며, 이 선점 세력은 영지 건축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기회를 가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공성전인 31일의 수성 세력으로 참전하게 됩니다.
2. 공성전
리뉴얼된 공성전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점은 참여 주체가 원정대가 아닌 세력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세력을 이끄는 영웅이 공성전에 참여할 인원을 모집하고 공성 결사대가 조직되면 각 세력의 국왕은 영지를 얻기 위한 공성 물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공성전을 승리하기 위해서는 공성 병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국왕의 전권을 넘겨받은 영웅들은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1) 공성전 진행 일정
(그림) 공성전 일정
시범 운영 기간이 아닌 원래의 공성전은 매주 일요일 발생하게 됩니다.
- 12:00 ~ 20:00 : 결사대의 사령관을 지원받으며, 영웅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 20:00 ~ 21:00 : 결사대가 구성되며, 세력원은 소속 세력의 결사대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20:00 ~ 21:00 : 선출된 사령관은 공성 진지를 설치하여 참전을 선포할 수 있습니다.
- 21:00 ~ 22:00 : 공성전이 시작되며 결사대원이 아니면 공성 영역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2) 결사대
(그림) 공성에 참여한 세력과 결사대 정보
영웅 중 1명이 사령관으로 선출된 뒤 세력을 위해 공성전의 참전할 대원을 모집해야 합니다. 각 세력의 영웅은 사령관이 아니더라도 공성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참전 시 세력의 전투력에 많은 보탬이 됩니다. 또한, 결사대의 최대 인원은 사령관을 포함하여 50명입니다.
(그림) 세력의 결사대 구성 정보 (소속 세력의 결사대 정보만 확인 가능)
또한, 해당 업데이트에 맞춰 무법자 세력의 영웅 수는 2명으로 늘어날 예정이지만, 3월 업데이트가 영웅 선출 후에 적용되므로 4월 영웅부터 적용됩니다.
(3) 공성 전투
공성전이 시작되면 진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성의 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성: 투석기, 공성 전차, 용의 숨결(개인 화기), 세력 깃발
- 수성: 곤의 전차 아펫트, 용의 숨결, 세력 깃발
(그림) 새로운 공성 병기인 용의 숨결과 곤의 전차 아펫트
(4) 공성전 보상
공성전에 참전한 모든 결사대원은 큰 보상을 받게 됩니다. 물론, 승리할 경우 더욱 큰 전리품이 하사되며,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상당한 보상이 주어지므로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영지 기여도는 영지를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을 배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많은 기여도를 가진 세력원일수록 큰 수익을 배분받으므로, 공성전 참여와 더불어 영지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여 기여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기간에는 영지 활동이 불가능하므로 기여도에 의한 보상은 특별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 종료 후 실제 업데이트에서는 보상이 조정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영지
(그림) 분할된 축성과 건축물 건설 영역
우선, 영지에서 가장 크게 변경되는 부분은 축성 영역과 영지 건축물 영역이 제한적으로 나눠진다는 점입니다. 축성으로 지정된 영역에는 성벽, 성문 등의 축성 건축물만 건설이 가능하며, 나머지 영역에는 영지 건축물만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공성전을 위한 축성 개수의 제약은 모두 사라지므로 축성은 조금 더 본연에 역할에 충실하게 됩니다. 적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고 자신의 수호탑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를 감안해 전략적으로 건설해야 합니다. 물론, 건설하지 않을 경우에도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만 더욱 강력해진 공성 병기에 빠르게 수호탑이 파괴된다면, 수성 측 입장에서는 수성으로써의 장점을 그만큼 빨리 상실하게 됩니다.
(그림) 영지의 축성과 건축물 건설 모습
선포 기간에 선점하거나 공성전에서 승리한 세력은 해당 영지의 운영권을 갖게 됩니다. 축성 건축물을 배치하고 영지 내 특별한 건축물을 짓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는 건축물을 완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만 획득할 수 있으며, 건축물을 운영하여 다른 파생 콘텐츠를 즐기지는 못하도록 제한된 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에 개발실에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공정하지 않은 상태로 영지의 주인이 결정되면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영지에 대한 구체적인 업데이트는 시범 운영이 무사히 종료되고 4월 업데이트를 안내하는 아미고에서 자세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밸런스 조정
이번 아미고에서는 랜선 아미고에서 공개된 밸런스 조정안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아 조정안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에 대해서 요약하여 안내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랜선 아미고에서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능력 기술 변경 사항
랜선 아미고를 통해 반영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가 치유량 50% → 70%
- 황천으로 지속 시간 6초 → 5초
- 재빠른 몸놀림과 생존 본능의 이동 속도 향상 효과가 중복되도록 변경 (단, 생존 본능의 이동 속도 수치를 20%로 하향)
- 최후의 저항 5/2.5초 → 4/2초
또한, 빛의 화살의 경우 설명에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격을 적중한 대상에게 연속해서 타격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 피격된 대상 주변의 다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연쇄적으로 최대 5회 입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일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상향되는 것은 아니므로 우려하신 것과는 조금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방어구 합성 효과 변경
랜선 아미고에서의 가장 큰 쟁점은 능력 기술에 대한 밸런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판금 방어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만큼 능력 기술에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이기에 큰 변화는 어렵더라도 당장 취할 수 있는 방안은 먼저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랜선 아미고에서 제안한 것처럼 직접 하향과 간접 하향에 대해서 의견을 받아 보았습니다만, 특별히 어느 한쪽의 의견을 선택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선적으로 방어구의 합성 효과로 제공하고 있는 피해 감소 효과 3종의 수치를 조금 하향하려고 합니다. 수치는 최대 10% 수준으로 하향될 예정이며, 장비의 성능에 따라 하향 정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은 고대 방어구와 이프니르(각성 포함) 방어구, 레이드 방어구 등 합성 효과로 피해 감소를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아이템입니다. (장신구나 꾸밈옷, 속옷은 대상에서 제외)
3. 피드백에 대한 장기 계획
크게 정리하면 아래 3가지 내용이 주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는 6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조금 더 빨리 제공하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더 재미있는 전투로 보답하겠습니다.
(1) 심리전과 조작적 재미의 향상
기술 롤백에 대한 것은 랜선 아미고를 통해 여러분과 많은 의견을 나누었고 대체로 심리전과 조작적 재미의 상향으로 수렴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거듭한 결과 당장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 과거 유령 용사, 그림자 검, 첩자와 같은 직업의 플레이 스타일을 재현
- 누킹과 이동 기술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하되, 상태 이상을 통해 누킹을 극대화하는 형태는 제한
- 순간적인 조작을 통해 상대의 핵심 기술을 파훼 혹은 회피하고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보완
(2) 방어구 재질 효과 리밸런싱
우선 합성 효과 조정을 통해 단기적으로 대처를 했다면, 6월 업데이트에는 그 결과를 조금 더 면밀히 파악하여 남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을 보내주신 것처럼 재질 별 치유량 차등 적용, 상태 이상 방어 재조정 등 다양한 의견을 후보에 두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정 폭이 클 경우에는 재질 변경권을 통해 기존의 방어구를 새로운 밸런스에 맞춰 변경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제공할 예정이니, 관련하여 많은 의견을 전달해주시면 빠짐없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3) 기술 포인트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드렸듯이 중요한 대부분의 기술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선택의 가치를 저해하는 면에서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다만, 여러분께서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것처럼 조금 더 많은 기술을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우선 내부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방법은 물리적, 정신적 상태 이상을 분류하고 이를 2가지 해제 기술로 통합할 생각입니다. 다양한 능력에 펼쳐져 있는 상태 이상 해제기는 (1)번에서 예고한 방향으로 새로운 기술로 리뉴얼하거나 이동기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기획이 진행되는 단계인 관계로 정확한 안이 결정되는 데로 여러분에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탱커 직업군 체력 계수 기술 추가 (2/22 추가)
의도와 다르게 기타 직업군으로 오인된 부분에 대해서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약간의 변명을 드리자면, 랜선 아미고에서 공유된 그래프 자료에서 기타 직업군은 주 능력 5개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 모두를 통칭한 것이었습니다. 탱커 직업군을 철벽+의지+@를 조합한 직업으로 정의한다면 매혹의 악사(낭만, 환술, 의지)와 같은 직업은 탱커로 포함되기에는 무리가 있어 이러한 부류를 기타로 통합하여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랜선 아미고를 통해 전달된 의견을 수렴하여 방패 휘두르기, 제압, 승자의 외침, 복수의 갑옷 기술에 체력을 계수로 사용하여 피해량이 계산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PvE 전용 계승자 기술도 포함하여 검토 중에 있으며, 다른 기술보다 빠르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4월이나 5월 업데이트에는 포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 가디언 변경 사항
지난 아미고를 통해 방향성에 대해 공유한 것처럼 해당 변경 사항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자세한 조정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디언의 공격적인 성능 30% 하향
- 와이번은 가디언으로 변경 후 공격적인 성능 30% 상향
- 받은 피해량 15% → 30%
- 부활 가능 시간 10분 → 5분
- 소환수의 크기를 현재 대비 30% 축소
- 꺼지지 않는 불의 주문서 제작 재료 필요량 30% 하향
- 얼어붙은 화염 심장을 통해 꺼지지 않는 불의 주문서 제작 가능
■ 전장 상점 신규 소환수
키리오스의 훈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소환수가 전장 상점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특히, 호수빛 중갑 에퀘테스는 많은 훈장이 필요한 만큼 상당히 빠른 이동 속도와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상속자 여러분의 목표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에퀘테스는 전장 상점의 시즌 상품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판매 전환 시점과 방법은 별도로 안내할 예정)
(그림) 호수빛 에퀘테스(좌) / 호수빛 중갑 에퀘테스(우)
최상급 성능의 소환수 외에도 여러 소환수가 추가되는데 이 소환수들은 전장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포획 도구를 활용하여 직접 포획할 수 있습니다. 에퀘테스만큼 뛰어난 성능은 아니지만, 개성있는 소환수를 좋아하는 상속자 여러분에게 또다른 즐거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림) 신규 포획 소환수 5종
■ 장비 아이템
지난 1월 업데이트 아미고에서 안내된 것처럼 3월 업데이트에는 도서관 장비 각성과 고귀한 고대 장비의 태초 등급이 확장됩니다. 특히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의 마지막 보스인 심장 수호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 및 패턴이 리뉴얼됩니다. 그리고 각성에 필요한 전리품은 심장 수호자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니, 새로워진 심장 수호자를 공략하고 향상된 각성 장비를 쟁취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그림) 도서관 장비의 각성 후 성능 정보
(그림) 도서관 장비의 각성 후 외형
■ 기타 및 편의 기능
1. 전장 재입장 및 추방
많은 상속자께서 건의하신 내용이기도 하면서 인스턴스 활동에 필수적인 기능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게임이 비정상 종료된 경우 통합 인스턴스 공간으로는 다시 이동할 수 없어 보상을 획득할 수 없거나 이용 기회가 허무하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고 플레이를 방해하거나 적절히 기여하지 않은 상속자를 추방하는 기능도 함께 제공되니 보다 쾌적한 통합 인스턴스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 추방 투표
같은 통합 인스턴스 공간에서 공격대에 속한 대상을 추방할 수 있습니다. 부정 이용으로 의심되는 상속자가 있다면 추방을 제의할 수 있고 현재 인원의 과반이 넘게 찬성하면 대상은 인스턴스에서 추방됩니다. 다만, 추방을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연속해서 추방 제의를 할 경우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림) 통합 인스턴스의 부정 이용자 추방 투표
(2) 재입장
비정상적으로 접속이 종료되었거나 실수로 통합 인스턴스에서 나왔을 경우 재입장을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5분 내에만 재입장이 가능하며, 이후로는 다시 입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재입장이 가능한 상태에서는 다른 통합 인스턴스로 입장 혹은 지원할 수 없으므로 탈퇴를 결정한 이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통합 인스턴스 재입장 확인창
2. 업적 UI 개선
업적은 아주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키에이지에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일상적인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수집 업적을 제외하고 많은 상속자가 신경 써서 챙기진 않지만 숨겨져 있는 활동이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는 매력도 있습니다. 다만, 수많은 업적이 만들어져 있는 것에 비해 확인하고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런 까닭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기 어려웠다고 생각하는데, 비록 작은 부분이지만 UI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상속자가 업적을 이용하고 자신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억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림) 개선된 업적 UI
주요 변경 사항은 상위 업적에 소속된 각각의 하위 업적들의 관계가 명확하게 보이도록 UI 표기가 변경됩니다. 그리고 칭호가 성과 UI의 탭으로 이동하여 캐릭터의 기록에 관련된 정보를 하나의 UI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3. 범죄 신고 기능 개선
자유 공격 상태에 의해 사망할 경우 큰 핏자국이 남고 이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나보다 강한 캐릭터가 신고를 못 하게 막거나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 어렵다면 범죄를 통해 정화되는 환경이 조성되기 어렵습니다.
(그림) 범죄 피해에 대한 신고 UI
따라서, 이러한 신고 시스템의 편의성을 조금 개선하여, 범죄에 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경우 자동으로 신고되거나 UI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4. 적대 세력 식별 개선
3월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상속자 간 적대 세력은 최대 2개가 됩니다. 필드에서 만났을 때 색상은 모두 동일하고 텍스트로만 세력을 구분해야 되기 때문에 전투를 치르는데 다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상대 세력에 따라 색상이 차등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림) 적대 세력의 색상 구분
색상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고 무법자 세력에서 볼 때는 하리하라 세력이 변경된 색상으로 표현됩니다.
5. 서버 이전 제한 시스템 안내
예전에는 서버 이전을 신청하면 매주 정기점검마다 이전이 완료되는 형태였지만, 실시간 서버 이전이 도입되면서 유입 인원의 증가, 서버 내 세력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주 단위로 서버마다 유입 인원이 제한되도록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한동안 서버 이전을 이용하는 캐릭터가 많지 않았지만 근래에 서버 이전이 많아지면서 시스템적으로 이전 제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리 안내드립니다.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모든 업데이트가 중요하겠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개발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아키에이지의 중요한 엔드 콘텐츠를 세력 단위로 재정립하는 분기점이며 심리스 필드에서 펼쳐지는 RvR은 아키에이지만의 정체성과 같은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규모 콘텐츠의 특성상 한 번에 완벽한 밸런스를 제공하기 어렵고 시스템적으로 불완전함이 있을 수 있기에 조금은 조심스럽게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며, 3월 업데이트에 대해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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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블랙
@다미안
계승자 37레벨
검의 춤꾼
워본
와..우2019-02-22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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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다미안
계승자 21레벨
자객
하리하란
6월이고 9월이고 기다릴테니까 이번처럼 유저들한테 이야기도 좀 들어보고 fgt같은거도 했으면 좋겠네여2019-02-22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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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개그
@오키드나
계승자 34레벨
교란꾼
페레
탱커는 기타직업군이냐2019-02-22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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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치
@누이
계승자 38레벨
검의 춤꾼
하리하란
힐러 50% 줄인거 잘한건데 이대로 밀고 가나 기대 했드만 힐징징들 난리쳐서 조금 올려주네 ㄲㄲ2019-02-22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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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땅뚱땅뚱땅뚱땅뚱땅뚱땅
@다미안
계승자 2레벨
자객
페레
오아2019-02-22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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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지사지
@하제
계승자 36레벨
연금술사
누이안
오2019-02-22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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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레노
@오키드나
계승자 37레벨
그림자 검
드워프
ㅎ2019-02-22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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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왕
@하제
계승자 39레벨
전사
하리하란
판금 레비아탄 머리도 바꿔주시나요?2019-02-22 18:07
그리고 꺼지지 않는 불의 주문서 만들때
용알 들어가는거랑 갈기 들어가는거랑은 부활 시간 차이를 둬야 될거 같습니다. -
가도
@오키드나
계승자 38레벨
감시원
페레
그래서 왕녀반지는 언제 해줌?2019-02-22 18:12
이니스 그만 끼고 싶은데 -
뚱형
@하제
계승자 37레벨
연금술사
워본
각성된 도서관장비 무기말구..방어구 보여주시지..2019-02-22 18:12
공성전은 좀 기대가 되네요 -
윤발
@누이
계승자 38레벨
그림자 검
드워프
요즘 개발진들 열심히 하시넹2019-02-22 18:14
이렇게 운영하는게 맞는건데...
받은 만큼해야죠~ -
보냥직업마스터에대성공
@누이
55레벨
검의 춤꾼
드워프
포치
@누이
ㅡㅡ2019-02-22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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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야
@에안나
계승자 36레벨
포식자
드워프
에안나 해적은 50명제한인데 공성하고싶으면 인원 다데리고 오라는소린가요 ?2019-02-22 18:15
제발인원이나풀고 공성전을 풀든지해야지 그냥 에안나 무법자는 나가리네 -
헐구
@하제
계승자 39레벨
지략가
누이안
스왑롤백이야말로 스피디한 게임을위한 필수조건입니다2019-02-22 18:20
롤백해주세요 -
헐구
@하제
계승자 39레벨
지략가
누이안
도서관 태초등급 각성하면 전설로 등급 하양 후 다시 경험치 재료넣고 등급업 하는건아니겟죠?2019-02-22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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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나
@다미안
계승자 29레벨
사제
엘프
영지 정말 매우잘하셨네 다만 영지의 크기를 조금더 키워주면 더 좋일꺼 같은데2019-02-22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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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귤
@에안나
계승자 27레벨
교란꾼
워본
난세의 영웅이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에안나 동대륙으로...오세요..!2019-02-22 18:23
- 래미니 @다미안 계승자 38레벨 교란꾼 드워프 2019-02-22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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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
@누이
계승자 36레벨
첩자
하리하란
초식 패치내용은 왜 없지..2019-02-22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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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객
@에안나
계승자 1레벨
자객
워본
에안나 해적은 어찌하라는거임 ㅋㅋ 해적인원 늘려준다는말도 없네2019-02-22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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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재
@에안나
50레벨
장송곡 연주자
드워프
https://archeage.nexon.com/community/openboards/4477912019-02-22 19:03
부디 마딜을 딜러로써 게임할 수 있도록 패치 잘 해주시길 빌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archeage/2836/238241?name=subject&keyword=%EC%8A%A4%EC%99%91
http://www.inven.co.kr/board/archeage/2836/238230?name=subject&keyword=%EC%8A%A4%EC%99%91
스왑 패치 이후 스왑의 불편함,시스템적 오류 버그로 인해서 사실상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해당 글들과 덧글을 잘 읽어보시고(욕설 포함되어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제대로 된 패치를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세레니
@하제
계승자 30레벨
사제
페레
고대 장비 태초개방은 너무 초읽기 아닌가여?! 다른 장비들 다 죽습니다..........'2019-02-22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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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돈가스
@누이
55레벨
전투 마법사
엘프
ㅋㅋㅋㅋ 세력패치 하면 뭐하나 열세세력은 동부에서 전쟁은 기본이고 평화때 사냥도못하는데 우세는 계속 강해지고 열세는 계속 약해지고 머저리겜ㅋㅋㅋ2019-02-22 19:09
-
소서리스
@오키드나
계승자 40레벨
이단 심문관
하리하란
황천으로 안늦었음 삭제하세요2019-02-22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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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묘한힘39
@오키드나
35레벨
연금술사
드워프
방어구의 합성 효과로 제공하고 있는 피해 감소 효과 3종의 수치를 조금 하향하려고 합니다. 수치는 최대 10% 수준으로 하향될 예정이며, 장비의 성능에 따라 하향 정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2019-02-22 19:15
랜선아미고에서 판금 너프 생각중이랬지? 왜 전부 너프냐? 그리고 국가 버프가 6%인데 최대 10%???? 아무것도 안하고 국가버프만 받아도 10% 나오것다- 그리고 아무것도 안해도 10%나오는데 아이템 합성효과에 근접피감 마법피감 원거리피감 왜 넣어놓는거냐? 생각좀 해라
그리고 탱커 소외하는게 아니라 주력이 아니라서 그런것 뿐이라고 하지 않았냐? 저거 탱커한테는 피해감소가 필수인데 아예 소외가 아니라 너프 시키는 거냐? 너프를 줄테니 소외감 느끼지 말라는 거냐? -
잔나
@다미안
계승자 15레벨
생명의 춤꾼
페레
초식은 왜없나여 숙성언제까지내버려둬묘2019-02-22 19:33
-
레바
@에안나
0레벨
격투의 초심자
워본
힐러 너프좀 더 해 시발 빛둠 크리 터지면 다 뒤져가는 힐징징이 풀피 되는게 시바 게임이냐2019-02-22 19:36
치감 넣고 패고 빛둠 연회면 풀피되는데 존나 의욕 상실함
사랑 스킬 치유력 % 계수 너프좀 하셈 -
레바
@에안나
0레벨
격투의 초심자
워본
그리고 스왑 기능 개선좀2019-02-22 19:43
키 입력 했는데도 스왑 안될때도 있음 -
레바
@에안나
0레벨
격투의 초심자
워본
컨에프 개선은 언제 할껀데2019-02-22 19:49
범죄점수 쌓이면 재판에서 600분 700분 이렇게 나오면 시발 하루 반나절을 아키 켜놓고 아무것도 못해
컨에프도 시발 아키 컨텐츠인데 아군 한놈 죽이면 30분동안 손가락 빠는게 시바 게임이냐 ? -
마미손
@다미안
계승자 36레벨
정신 파괴자
드워프
아니 ㅋㅋㅋㅋ재질 변경권 뭔데..별게 다 생길라하네2019-02-22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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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
@다미안
계승자 26레벨
정령술사
페레
와 개미 타고 다녀야지..2019-02-22 21:01
-
키릴
@오키드나
계승자 38레벨
저승사자
드워프
최저 쓰고 죽어서 6초 스턴은 길어서 너프한다고 치고2019-02-22 21:37
최저 죽척은 왜 너프함?
넘어짐 3초 / 지창 3초 / 폭활 침묵 3.5초 등 대부분 주력 cc가 3초인데
최저 죽척을 2초로 하면 죽척하고 경직 걸리고 일어나면 풀려잇겟는데?
(천 / 판금 20% 감소 + 철벽 20% 감소) 하면 40% 감소네?
아예 쓰지 말라는건가?
너프 하는건 좋은데 생각좀 하고 너프해라 -
스티브잡스
@다미안
계승자 38레벨
마법 근위관
드워프
야 죄다 피감으로 만들어 놧는데 다 바꿔 버리면 어떻게 하라는건지 참..2019-02-22 21:41
이러니 사림이 줄줄이 빠지지... 아니 만들어 놓고 자기들 맘대로 막바꿔버리면 어쩌라는거야...
테스트를 많이 해서 하든지 하지 무슨 본섭이 테섭이냐..~~!!! -
달콤한
@다미안
계승자 38레벨
악사
드워프
근데 왜캐 힐러 너프는 이렇게 극단적으로 하는건가요2019-02-22 21:54
모두치유 경우도 20-> 18미터 정도가아니라 걍 5미터를 없애버리고
물론 70으로 올라가긴했지만 (솔직히 30퍼센트 없어진것도 다른직업 스킬너프하는거에 비해 큼 )
모든 스킬 반타작을 하지않나...
조금씩 내리면서 확인하면서 할수있지않나요? 극단적으로 너프했다가 또 슬슬 올리실려구요? -
돌풍
@오키드나
계승자 38레벨
저승사자
누이안
최저 쓰고 죽어서 6초 스턴은 길어서 너프한다고 치고2019-02-22 22:01
최저 죽척은 왜 너프함?
넘어짐 3초 / 지창 3초 / 폭활 침묵 3.5초 등 대부분 주력 cc가 3초인데
최저 죽척을 2초로 하면 죽척하고 경직 걸리고 일어나면 풀려잇겟는데?
(천 / 판금 20% 감소 + 철벽 20% 감소) 하면 40% 감소네?
아예 쓰지 말라는건가?
너프 하는건 좋은데 생각좀 하고 너프해라 -
빵또아
@누이
계승자 35레벨
검의 춤꾼
하리하란
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5)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2019-02-22 22:03
약속을 지킵시당^^ -
미나향
@다미안
계승자 34레벨
악사
하리하란
천 힐러는 꿈도 희망도 없네... 랜선에서 분명 판금만 조정한다더니 방어구 전체를 조정하네.....2019-02-22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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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떡
@하제
계승자 37레벨
저승사자
하리하란
서고템 각성 나오는건 좋은데 합성비용 줄이던가 경험치 통을 줄이던가 각성하면 전설되는거같은데 오버된 경험치는 보정해준다 치자 근데 도서관 심연의 강화제 하루 3판 4넴 까지 돌아도 최대 12개인데 이걸로 어느새월에 올리냐고 ㅡㅡ 캐쉬로 바뀐 1000원짜리 주문서 ㅈㄴ쓰고 들어가란 말이야 뭐야 노르예트 보상도 안좋은 강화제 줘서 다 버리는데 강화제 파밍 루트도 좀 늘려주고 합성 비용도 줄여주길...2019-02-23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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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ygoodnice
@누이
계승자 38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지금 이프,에아 제작이랑 고귀신화가2019-02-23 02:30
최소 선택지가있는 그나마 좋은밸런스같은데
여기서 고귀 태초가 나와버리면
지금 그나마 가장 보편적인 깨이프전설급 무기 들은 그냥 버리고간다는 느낌인데 ㅋㅋ
최소한 지금 가장보편적인 깨이프전설급이랑 고귀태초정도에는 선택권정도는 줘야하는거 아닌가?
이대로 제작 박살내고
성장형 챙기면서 게임사가 노동력팔이만 생각하면
지금은아니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면
격차를 줄이는방법이 노~오력과 긴~시간을들여야만 가능해지고
결국 그것도 또 고여지는거 아닌가
T2W 타임투윈이 되버리는거심 -
Verygoodnice
@누이
계승자 38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그리고 제발 12시만땡치면 우루루몰려가서 숙제처럼하는 동부서부 일퀘좀 패치해라2019-02-23 02:32
공대단위로 퀘스트를 못하게하고 파티로만 가능하게 한다던가
공대단위로 못하게하면 필드쟁활성화 잘될거같은데 -
남극성
@하제
계승자 7레벨
사제
누이안
강화제먹이는 장비만 장비고 이프장비는 뭐 버리는 패인가요? 고귀 태초가 나오면 제작장비도 뭔가 기존보다 다르게 올릴 방법을 만들어줘야 평등한거 아닙니까? 이프 신화무기 이하 전설부터는 다 버리라는거에요? 아님 돈을 더 쏟아부으라는거에요?2019-02-23 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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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극성
@하제
계승자 7레벨
사제
누이안
고대의무기보다 서고의무기가 더 안좋은 이유는 무엇입니까?2019-02-23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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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벌
@하제
계승자 39레벨
이단 심문관
하리하란
음 깨이프 귀속템으로 변환하면 더 강해질수 있게하자2019-02-23 03:05
그리고 용3티도 각성을 해주던가 치피옵좀 줘 나도 갓패치 덕좀보자
가디언은 그냥 없애버리고...들어간돈10프로만 보상해주자 -
예은
@다미안
계승자 36레벨
악사
드워프
모치범위는 왜 너프하나요?제발 모치좀 그만건드세요2019-02-23 03:50
범위너프도 다시한번생각해주세요 5m부당해요
아니면 딜러들 스킬사거리도 줄이시던지요 -
사야가
@누이
계승자 39레벨
자객
하리하란
빵떡
@하제
동의. 요구경험치가 고귀 3배네 아주...성능은 고귀보다 구리면서 골드는 3배나 들어간다는거 아뇨. XL분들 이거 다시 조정해야함.2019-02-23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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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서리스
@오키드나
계승자 40레벨
이단 심문관
하리하란
황천으로는 안된다구요.. 제발 ㅡㅡ2019-02-23 09:18
추가 사망시 죽척 6초만 없애고 최저 죽척 사용시 3초는 계속 유지시켜주세요
사망시 최저발동 6초기절이 ㅈ같다는건데 왜 이해를 못하고 엉뚱한걸 쳐 너프시켜버리는거에요 예? -
테하
@누이
계승자 4레벨
연금술사
하리하란
힐러너프 자제좀 진짜 ㅡㅡ 천힐러 아파 뒤진다2019-02-23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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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댕이
@누이
계승자 39레벨
흑마법사
누이안
서고장비 고귀보다 꾸린데 가격이랑 경험치량 뭐죠 수정해주십셔2019-02-23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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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어
@하제
계승자 31레벨
이단 심문관
하리하란
탈것두 좋지만 한정판매한다던 꾸밈옷들은..요?ㅠ2019-02-23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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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이스
@오키드나
계승자 39레벨
첩자
드워프
사명- 그림자밟기, 돌격-삼단베기 넘어짐 롤백해주세요.. 넘어진대상을패기보다 서잇는대상을 팰때가 더많습니다2019-02-23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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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준
@다미안
계승자 24레벨
검의 춤꾼
드워프
Verygoodnice
@누이
그렇게 되면 약하신 분들은 성장 못해요 다른 방법늘 찾아야해요.2019-02-23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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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빵
@누이
계승자 35레벨
검의 춤꾼
누이안
자가치유 전부 50퍼 픽스하고 천옷에 받치 +20 넣어주면 딱좋다고보는데 고ㅡ려 부탁드립니다2019-02-23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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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다
@누이
계승자 35레벨
기인
엘프
갓키에이지 되는건가 뭔가 제대로 개선되는 느낌이당2019-02-23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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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래
@다미안
55레벨
첩자
워본
힐러 줄어들고 용때 다 뒤져야 정신차리지.....2019-02-23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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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립
@누이
계승자 37레벨
전사
페레
이프는이젱 버려야 되는건가 뒤통수짜증 입니다2019-02-23 18:59
너무한다정말 지겹다 정말 .. -
신립
@누이
계승자 37레벨
전사
페레
에아바보되서 먹이로먹여서 전설했더니2019-02-23 19:01
6칸 로또나오고 이젱 쓸모없이만드넹
쫌 먼가 대응할수단을 만들어주고 밀죠?
빡쳐서 접기를 바라는겁니까? -
어딜치다보세요
@에안나
52레벨
검의 춤꾼
워본
근폭도 너프좀 ^0^;진짜 너모썌요2019-02-24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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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미라지
@하제
계승자 35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거진다 징징글이네 내용 엄청 좋은거 같은데2019-02-24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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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eom
@누이
계승자 38레벨
첩자
페레
게임 내 불편 사항 건의합니다. 패치 좀 해주세요.2019-02-25 07:01
오래 게임 하다보면 창고를 최대치로 늘려도 부족하네요.
강화제 같은 것도 한 칸당 1000개씩 뭉치도록 갯수를 늘려주세요.
사실 모든 템을 한 뭉치당 10000개씩 기준으로 늘려주면 더 좋을거 같아요.
제일 중요한건 거래불가 아이템도 같은 계정 & 같은 서버에 있는건 옮길 수 있게 패치 해주세요.
아이템 잠금 기능을 핸드폰 OTP를 이용해서 풀 수 있도록 패치 해주세요. -
가르시아
@하제
계승자 36레벨
백기사
워본
한손둔기 공격력 계수 상승 패치바람 힐러들 깡뎀으로 사냥하게2019-02-25 18:19
치유력을 내리면 사냥하게해줘 ㅇㅋ? -
북두성
@하제
계승자 37레벨
그림자 춤꾼
누이안
업데이트 작업하시는김에 동일계정 동일서버내의 자기캐릭들에 한해서 거불장비 이동좀 가능하게 해주시면 안될까요?2019-02-25 23:44
요즘 고대의장비덕분에 저레벨부터 키워도 괜찮은 분위기인데요. 거래불가 템들때매 다른직업을 좀 키워보고 싶어도 키울수가 없습니다. 게임사입장에서야 여러캐릭이 루루상점템등 구매하면 물론 이익이겠지만 지금 이미 게임이 오래되서 사람들 한캐릭만 쭉 키우지 다른캘은 키울 생각도 안합니다.
한계정의 동일서버내에 한해서 내캐릭간 이동이 가능하게 해주면 오히려 다른직업 키워보고픈 분들이 부캐릭 키우면서 뭔가를 더 사면 샀지 손해는 아니라고 봅니다. 신규게임이면 이런이야기 안하겠지만 이정도 오래됬으면 가능하게 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민좀 해주세요. -
전원주
@누이
계승자 22레벨
수호기사
하리하란
상속자 장비를 레벨제한 55로 두고 매달 케릭터간1회 구매로 바꿔야 한다고 본다.2019-02-26 00:32
어차피 그장비로 사냥말고 할거 없고 제작장비??? 누가 만들어서 쓰는 사람 있나?
이에 따라 다른 직업 케릭군 육성도 해볼수 있는 것이고
한 직업만 매달려서 다른 직업들이 겪는 고통도 맛볼수 있을것이고
조금은 자신의 고통만 알아달라는 징징글은 없어지지 않을까 싶다.
그러니까...
상속자 장비 더이상 필요없는게 아니라 좀더 활용가치를 높여야 하는거 아니냐 하는것이다 -
상어
@오키드나
계승자 37레벨
성직자
페레
오키드나서버 새벽이슬 방어구 업그레이드 제발 업데이트 내주세요 제발제발제ㅏㄹㅈ벱라2019-02-26 00:49
-
훈짱
@다미안
계승자 34레벨
악사
하리하란
계정 창고좀 만들어줫으면합니다 동일서버 한정으로 다른 부캐릭(종족)을 키워보고싶어도 거불템들때문에 키우는게 쉽지가 않네요 오베때부터 하리하란만했는데 이제 워본도 좀 해보고싶네요...6년이 지난게임인데 아직도 계정창고가 없다는게 참 아쉽네요2019-02-26 09:12
좋은 방향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윗분말씀처럼 장기적으로 봣을때 한가지만하다가 다른것도 키우다보면 좀더 아키를 재미있게 즐길수 있다고 봅니다...그러다보면 기존에 없던 캐시템도 더 지르지 않을까요?? -
박종민
@오키드나
계승자 33레벨
저승사자
누이안
그래서 마딜 상향과 양지 패치는요..???2019-02-26 10:32
-
Gyeom
@누이
계승자 38레벨
첩자
페레
오래 게임 하다보면 창고를2019-02-26 11:39
최대치로 늘려도 부족하네요.
1. 제일 중요한 건,
다양한 패치가 진행될수록
인던템 & 이벤트템 & 퀘스트템 등
거래불가 귀속 아이템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서
창고가 너무 많이 부족해요.
캐시템은 계속 팔아야 되니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그 밖에 귀속 아이템들은
같은 계정 & 같은 서버에 있는 건
옮길 수 있게 패치 좀 해주세요. 제발.
2. 보안이 굉장히 중요한 세상인데
아이템 잠금 기능이 너무 허술한거 같아요.
이런 경우는 태어나서 처음 봤네요.
차라리 루루상점 구매 비밀번호와 별도로
핸드폰 OTP 등을 이용해서
아이템 잠금 기능 자체를
잠그거나 풀 수 있도록 패치 해주세요.
3. 선박 & 자동차 (달구지 등) & 전차 류도
아이템창에 이동 가능한 미니 보관함을
따로 만들어 주세요.
물론 여기도 각각 잠금기능도 달아주세요.
(보안은 중요합니다.) -
Gyeom
@누이
계승자 38레벨
첩자
페레
4. 급할때 템이 하두 많으면2019-02-26 11:41
찾기가 힘드니 개인 인벤토리와 창고에
아이템 검색 기능을 만들어 주세요.
5. 강화제 같은 것도
한 칸당 1000개씩
뭉치도록 갯수를 늘려주세요.
6. 사실 모든 템을
한 뭉치당 10000개씩 기준으로
늘려주면 더 좋을거 같아요.
6. 유스틴 300 수치 넘으면
초기화 해야만 수정 가능하던데
스텟 분배를 변경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300 수치를 넘어도
수정 가능하도록 패치 해주세요.
7. 여러 직업군을 하다보면
특성 변경 시 불편하니,
스킬창 갈무리 갯수를
5개 이상으로 늘려주세요.
8. 다양한 직업 변경 시,
키 세팅을 할 때,
계속 수정하기 번거로우니
1.2.3차 스킬 확장창을
최소 5차까지 늘려주세요.
9. 동부 안개 사냥할 때,
원래 3마리가 같이 다니던 정예병이
2마리&1마리 / 1마리&1마리&1마리
이런식으로 따로 놀던데
버그 고쳐주세요. -
Inquisitor
@누이
51레벨
전사
누이안
다시 복귀하려니까 능력 패치를 되게 이상하게 해놓으셨네요 개발진분들2019-02-26 18:34
2015 때는 이렇지 않았는데 왜 모든 능력에다가 유틸기를 추가하신건가요? 능력계산기 보니까
환술에 거분 죽음으로 그밟 텔포연마를 계승자스킬...
직업군들이 의지를 많이 골랐던 이유는
순전히 의지의 유틸기, cc해제기를 보고 고른 것이었습니다.
단적인 예로 파괴의 현을 선택하면 의지의 유틸기, cc해제기를 포기하는 대신
낭만을 선택해서 정말로 닉값을 하는 파괴의 현이 되는 식이었죠.
전 그래서 과거의 아키에이지를 좋아했습니다. 정말로 선택 및 조합의 자유가 보장되었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많이 변했습니다.
엥간한 능력이 유틸기를 가지고 있고 cc해제기도 쪼개져서
이제는 엥간한 cc기에 무력해진다고 알고있습니다.
이게 뭡니까?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드렸듯이 중요한 대부분의 기술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선택의 가치를 저해하는 면에서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
Inquisitor
@누이
51레벨
전사
누이안
뭐가 선택의 가치를 저해하는지 솔직히 저는 모르겠습니다.2019-02-26 18:39
과거의 에아나드 패치는 정말 아니었지만
2015~2017의 아키에이지 능력시스템은 정말 훌륭했습니다.
왜 이렇게 스포제한, 능력간 특성화 제한을 패치하셨는지 저는 진짜 모르겠습니다..
윗 댓글보니 저보다 아키에이지 오래하신 유저분들이 많으신데
제발 이분들 중 한명만 게임 개발진에 불러서 모니터링 시키시면
바로 유저들이 원하는대로 나올겁니다.
제발 회사의 판단이 옳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게임은 유저가 더 오래했지 개발진은 회사일에 치여살지 않았습니까.. -
명석몽
@하제
계승자 18레벨
비전술사
페레
한쪽에만 유틸기 몰리면 직업이 편중화되니 그렇지.2019-02-27 15:57
-
웅식
@하제
계승자 35레벨
포식자
드워프
양지좀 살려주세요2019-02-27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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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예
@하제
1레벨
사랑의 초심자
하리하란
Verygoodnice
@누이
공대 단위로 못하면 나무랑 메머드 하루종일 잡아야할걸??? 파티 단위로 언제 그걸 다 하니 ㅉㅉ2019-02-28 14:01
-
자룡
@하제
계승자 12레벨
사제
드워프
생활 컨덴츠 업데는 없나요?2019-03-01 11:43
전부 사냥하고 전쟁만 하고 살라는겨?? -
시베리아고양이
@하제
계승자 32레벨
비전 격투가
페레
3. 범죄 신고 기능 개선2019-03-01 12:24
이제 원격신고가 가능하닌깐 부계정으로 남 도발하고 일부러 죽어서 재판 보내는 트롤이 가능해 지겠네? 배심원 5번이면 얻는 집행자의 증표로 현상수배 떡! 하니 잡을 수 있으니 개쩌는 트롤링이 될듯 -
선녀
@다미안
계승자 14레벨
신비의 연주자
하리하란
생활컨텐츠는 이번에 업뎃없나요????2019-03-04 15:45
-
도블리
@하제
계승자 36레벨
근위병
누이안
슈티즈 있는데2019-03-05 10:46
뭔 또 새로운 말이 생기노..... -
브리
@하제
계승자 37레벨
그림자 춤꾼
누이안
운영자가 동대세력인데 뭘바람2019-03-08 23:15
-
일격충검객
@오키드나
55레벨
비전 격투가
워본
그래픽패치같은거 아니면 절대 복귀안한다 ㅋㅋㅋㅋㅋㅋㅋ 계속 발악해라2019-03-11 04:25
-
송경호32
@하제
15레벨
첩자
페레
성과 통합된건 좋은데 현재 진행 상황을 확인 못하게 됐네요ㅠㅠ2019-03-11 14:50
-
프로남창
@오키드나
계승자 34레벨
흑마법사
드워프
세력전 뒤진지 오~~~래됬죠 ㅋㅋㅋㅋㅋㅋㅋㅋ2019-03-18 2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