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수면 상태이상

잠이 듭니다. 잠이 든 상태에선 상태이상이 끝나기 전까진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1. 수면이란


아키에이지에서 가장 지속시간이 긴 메즈기로서 지속피해(도트데미지)등 모든종류의 피해에 풀리지만 반대로 일단 걸렸다면 아직까지 풀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강력한 메즈입니다

환술의 '각성'스킬(1분 지속, 9초쿨)을 사용하면 지속시간동안 수면과 공포에 면역됩니다. 그러므로 환술 특성을 가진 캐릭터를 상대할 때에는 각성을 해제하거나, 아니면 수면 사용을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수면을 불러일으키는 스킬은 크게 3가지로 1.의지의 소드락질 2. 환술의 현기증 3. 마법 연계의 강력한 동결 이 있습니다.


2. 소드락질


소드락질은 의지특성의 35레벨 스킬로서 사정거리는 최대 5미터이며 적을 즉시 15초가량 수면에 빠지게 함과 동시에 적이 가진 이로운 효과를 하나 뺏어옵니다.(느려진 대상에게는 2개)

여기서 '이로운 효과'란 말 그대로 적이 가진 모든 버프효과를 말하는 것으로서, 살기, 근성, 요리버프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날틀, 갑옷장착버프등은 뺏어올 수 없습니다)

상대방이 환술 캐릭터고 '각성'을 사용하고 있을 시, 소드락질로 각성을 뺏어오는게 가능합니다만은 각성을 뺏어왔더라도 그 대상에게 수면은 걸리지 않습니다

즉시시전인만큼 매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사정거리가 짧아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현기증


현기증은 걸린 상대에게 3초가량의 극심한 피로를 준 뒤 15초간 수면에 빠지게 하는 스킬입니다.

pvp시 1.5초가량의 극심한 피로 기간동안(pvp시 극심한 피로가 걸리는 시간도 50%감소합니다)에 현기증이 풀려버릴경우 수면이 걸리지 않기에 '자기에게 각성걸기' '자기 해제' '속박해제'를 사용함으로서 수면을 예방할 수 있고 수면 뒤의 폭딜에 대처하기 위하여 밀착방어 폭주등을 켜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메즈를 연계하여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현기증은 얼음화 대상에게 사용시 메즈시간이 10초 늘어나서 몬스터를 상대로 25초, pc를 상대로 12.5초간 수면에 걸리게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버프를 한번 해제하고 지속시간 얼마남지않은 버프를 한번 기다린뒤에 법진을 깔고 메테오를 날리기에 충분한 시간이므로 되도록이면 얼음화 이후 현기증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현기증의 얼음화 연계는 수면에 걸리기 전 극심한 피로 기간 동안에 잠깐이라도 얼음화가 겹쳐있다면 적용됩니다.



4. 강력한 동결


모든 연쇄효과를 다 포함하여 아키에이지에서 가장 긴 메즈시간인 30초 메즈를 자랑하는 강력한 동결입니다.

강력한 동결은 얼음화 대상에게 얼음화살을 썼을 시 발동됩니다.
1. 2명의 마법 능력 사용자가 한 대상에게 3초(pc는 1.5초)이하의 간격으로 들어가게끔 얼음화살을 쓰거나
2. 얼어붙은 대지에 의해 발이 묶인 대상에게 얼음화살을 쓰거나(7단계 기준 50퍼정도의 확률을 가지는듯 합니다)
3. '차가운 발걸음' 스킬에 의해 생긴 장판을 밟고 얼어붙어 기절한 대상에게 얼음화살을 쓰는 3가지 방법으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npc에게 30초, pc에게 15초(완전한 천옷 효과를 받은 캐릭터에게 10.5초)간 무방비 상태로 만드는, 그럴듯한 스킬이지만 차가운 발걸음의 판정범위가 너무나도 짧으며 얼어붙은 대지의 발묶음은 확률인데다 발묶음인 관계로 차단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고 마법 능력을 가진 2명이 저걸 쓰기엔 너무 귀찮으므로(,..) 잘 사용되지 않는 메즈입니다.

pvp에서 이걸 쓰는건 솔직히 너무 힘들고 보통 몬스터를 사냥할때 얼어붙은대지에 의해 발이 묶였다면 한번쯤 사용해서 메테오에 연계하는 용도로 간혹 사용중입니다.


  • 누군가 장난성으로 수정하여 루실 @오키드나 님이 작성하신걸 토대로 재작성 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총 11번 편집 되었으며, 7명이 편집에 참여하였습니다.

최종편집자 : 체리야 @키리오스 | 55레벨 | 사제 | 하리하란 (2016-08-16)
우수편집자 : 짭힐러창고일 @이니스 | 계승자 3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