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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민첩 지능 체력 정신

다섯가지 힘을 하나로 모으면 캡틴.....ㅡㅡ

아키에이지는 스테이터스에 대한 개념은 아주아주 초기 RPG의 개념에서 벗어나지못했다.
일례로 어느 직업이든 아무 방어구를 입을 수 있다.
물론 아키에이지는 모든 특성을 교체하여 아무직업이나 입맛데로 고른다.
장비와 무기 장신구의 영향만 받을 뿐.

모든특성을 대비하여 장비를 골고루 보유한 갑부유저라면
입맛데로 놀기 좋지.

근데 장비와 상관없이 특성조합과 직업에 따른 스테이터스 보너스가 없다.
그리고 장비로 올라간 스테이터스는 전투에만 영향을 끼칠 뿐
아키에이지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일반행동에서는 영향을 못끼친다.
좀 부조리하지 않은가?
.

힘이 쎄면 무엇이 좋은가?

불꽃셋으로 힘을 일정수준이상으로 올렸다.
캐릭터는 힘이세다. 힘이세면 몹도 잘 때려잡지만 벌채 채광에도
보너스가 있어야하지 않나? 장인칭호로 주는 쥐꼬리만한 능력치는 버리고!
힘이 쎄다. 등짐을 지고도 남들보다는 덜무겁게 느끼고 발걸음이 좀 더 가벼워져야한다.

민첩이 높다.
전투 비전투시 이동속도가 더 빨라야하고 채집도 빠르게
당연히 회피와 공속에도 보너스가 붙어야지.
당근 수영도 빠르고.

체력이 높으면 활력과 피통도 높아지는게 당연하지만
농사 목공 석공등에서 노동력 소모가 좀 덜되야지.

지능은 당연 마법공격력과 시전시간단축이면
연금 인쇄 언어에 보너스가 붙어야하고

정신은 정신력!
마법저항과 상태이상저항이 높아지면서
공들여 제작하는 재봉 공예 낚시등에 보너스가 붙어야지.

스테이터스와 생활을 떼어 놓으면 안되는거임
현실감있게 만들거라면 이런 것도 신경써야하지않나?

저중에 두세가지가 다 높다.
가령 민첩과 정신이 높으면 이속빠른 사제가 나올것이며
힘과 체력이 높다. 당연히 무식전사.
민첩높은 활쟁이가 정신도 높으면 빠른공속과 치명타확률증가
지능도 높고 정신도 높으면 마방좋고 캐스팅빠른 법사...등등
현재 나온 직업들보다 더 많은 베리에이션이 탄생하겠지.
버려지는 정신템들....지못미다.


이래야 제작때 뜬 버려지는 망템도 다 쓸모가 생기고
아이템과 특성을 활용한 밸런스도 맞춰질듯 싶지....라고 생각함


다못써서 추가하자면
특성과 직업에 따른 스텟보너스도 있어야함
의지만렙이면 체력보너스
격투만렙이면 힘보너스
등등....

댓글 29
  • 아침의눈부신햇살처럼 @키프로사 | 50레벨 | 선인 | 엘프
    그거 느낄려면 일렌시아 하시면 됨
    2013-07-05 19:58
  • 열무 @카페르나움 | 6레벨 | 사명의 초심자 | 하리하란
    이사람을 개발자로 데려가라
    2013-07-05 19:59
  • 이에타 @카페르나움 | 50레벨 | 심문관 | 엘프
    일렌시아만도 못한 아키에이지....ㅜㅜ
    2013-07-05 20:02
  • 아리온 @올로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하리하란
    좋은 생각일뿐이네요 ㅜ
    2013-07-05 20:12
  • 사자같은정력 @메어 | 50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와 굿...
    2013-07-05 21:33
  • 대성 @오키드나 | 50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일렌시아 추억돋넴
    2013-07-05 21:41
  • 머멀레이드 @타양 | 50레벨 | 추적자 | 누이안
    이게 바로 아키에이지에서 추구하는 자유도인가 싶다
    2013-07-05 22:05
  • 손무 @진 | 50레벨 | 요술쟁이 | 누이안
    플래닛!
    2013-07-05 22:15
  • 딸기맛소주 @키프로사 | 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엘프
    이렇게 되면 오히려 더 짜증날꺼 같은데
    2013-07-05 22:48
  • 이에타 @카페르나움 | 50레벨 | 심문관 | 엘프 딸기맛소주 @키프로사
    딸기님 ㅋㅋㅋ

    유저가 고민에 고민을 해서 자기캐릭을 세팅하고 정립하는게
    진정한 자유도죠.
    2013-07-05 23:09
  • 짬뽕맛스파게티 @키프로사 | 50레벨 | 영혼의 악사 | 누이안
    굳굳
    2013-07-05 23:33
  • 약손부캐 @에안나 | 7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하리하란
    템창이 남아나질 않을듯
    2013-07-05 23:47
  • 젤고머 @키프로사 | 10레벨 | 음유 투사 | 하리하란
    현재 체력에이지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은 체력과 주스텟이 같은 기회비용을 같도록 만들어야함.
    지금은 주스텟을 포기하고 체력을 올리더라도 손해가 거의 없다보면 됨.
    그렇기 때문에 특성에 따른 이점을 줘야함, 무턱대고 특성에 대해 주는게 아니라
    원거리 스킬일 경우 현재 고정뎀+퍼센트뎀 인 스킬데미지 구조에 + 주스텟(덱스) 의 계수뎀을 넣어주면됨.
    같은 이치로 근접 스킬일 경우 고정뎀+퍼뎀+힘스텟, 마법스킬 혹은 힐 고정+퍼센트+지능스텟 등등
    어떻게 보면 엄청 간단함 근데 이런식으로 개선을 안하니 체력짱짱맨 거리지..
    2013-07-06 00:00
  • 김코코넛 @키프로사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누이안
    너무 아키에이지에 바라는게 많으시네요
    아키에이지는 아직 2세대 mmorpg의 틀을 벗어나진 못한 게임입니다
    후에 언젠간 나올 3세대 mmorpg에게 바라세요
    2013-07-06 00:39
  • 프테라 @키프로사 | 50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다섯가지 힘이~ 하나로~ 모 이 면~         캡! 틴! 플레닛! 캡!틴!플!레!닛!
    2013-07-06 00:43
  • 배가고픈데먹을것좀 @델피나드 | 50레벨 | 요술쟁이 | 페레
    좋아요
    2013-07-06 00:44
  • 사후 @트레파세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발상은 좋은대 이대로 패치했다간 활쟁이 못잡음ㅋㅋㅋㅋㅋㅋㅋ
    2013-07-06 00:47
  • 적검 @루키우스 | 50레벨 | 사제 | 엘프
    xl에서 이사람을 스카웃해라
    2013-07-06 02:44
  • 접속 @올로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페레
    정말 현실적임. 이보다 더 현실적일순 없뜸. 그치만............... 각종 노동력을 소모해서 올리는 각종 장인이 그냥 있는게 아니잖아염? 발상은 좋고 재미있긴만.. 이건 좀 아닌듯..
    2013-07-06 04:42
  • 검은고양이 @진 | 32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이분글의 반대적인 시스템을 적용한 게임이... 지금의 마비노기죠...............
    목공해서 채력올리고..
    연주해서 솜씨올리고...
    뭐뭐해서 뭐뭐올리고........ 등등....(지금의 장인보너스의 극단적 모습이랄지)
    그런대 저리 추가되면 좋긴 하겠.........
    2013-07-06 04:48
  • 배틀액스 @에안나 | 50레벨 | 자객 | 누이안
    오오 맘에드는 글~~~
    님 아키에이지 책임자좀 해영

    지금 하는놈좀 짜를수없나 ㅜㅜ
    2013-07-06 04:59
  • 길따라기 @에안나 | 28레벨 | 수호자 | 누이안
    그런 겜이 있긴 있더랫죠 . 국내 겜으론  라이프온라인 이엿던가요 . 모든 직업의 스킬을 모두 습득할수 있는 게임.. 단  그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스텟을 조절해야 가능 햇지만요 . 진짜 다 배울순 없엇고 . 스텟을 조절해서 한직업군에 몰빵을 하던지 아니면 힐러군 스킬과 전사군 스킬을 조합하던지. 또는 전사에 궁수를 조합하던지 하던. 하지만 국내 섭은 문 닫았다는거죠 ㅋ. 외국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는 모르겟네요
    2013-07-06 05:26
  • Ibiza @에페리움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그리고 직업에 따라 특성의 능력치도 재조정 되야함. 예를들어 같은 캐릭터 스펙의 같은 사랑 특성이라도 사제가 쓰는 힐이랑 죽음이나 마법등 공격적 특성을 같이 가진 직업이 쓰는 힐이랑은 확실히 구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2013-07-06 08:18
  • 한겨울 @키프로사 | 48레벨 | 예언가 | 누이안 아침의눈부신햇살처럼 @키프로사
    ㅋㅋㅋ 이분도 그생각 하셨네.... 근데 문제느 그러면 일렌처럼 올특성 올리는 코스가생겨버림 ㅋㅋㅋ
    2013-07-06 09:08
  • 여자캐릭터 @올로 | 22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제가 바로 3세대 mmorpg를 만들 사람은 아니고 만들면 플레이할 사람입니다.! 지금 글 작성자를 운영진으로!
    우와! 하다가 저 망할듯
    2013-07-06 14:06
  • 아르나시아 @델피나드 | 50레벨 | 전장의 수호자 | 하리하란
    이 생각 좋은거 같은데요. 개발진에서 한번 고려해보셨으면 좋겠네요
    2013-07-06 19:01
  • 청은희사 @안델프 | 50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그래서 일렌시아가 갑오브 갑 자유도게임이지ㅋㅋㅋㅋ 차라리 일랜시아를 3D로만들지 에휴 ㅠㅠ
    2013-07-07 17:25
  • 청빛 @에노아 | 50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아침의눈부신햇살처럼 @키프로사
    일랜시아ㅋㅋㅋㅋㅋ
    2013-07-08 19:56
  • 강한자 @안델프 | 50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별로 비추..저도 장비가 번개.생명.호수 갖고 댕기는데
    아키에이지 게임 자체가 뭐 스텟을 찍을수 있는 게임이면 모를까
    장비로 스텟을 조절하는 게임인지라.. 소수 인원만 이득보고 다수인원은 불이익이고..
    이런식으로 가면 스텟이 2개 3개 붙어 있는 장비는 지금보다 더 외면 받을듯한..
    지금도 올대지셋이거나 힐러는 대지 4피스에 바위3피스&생명 3피스 이런식이라..
    아니면 현재 생활점수같은 시스템으로 채광을 올려서 좀더 빠르게 캔다거나 그런식으로 할수있으면 좋겠네여
    2013-07-09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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