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 업데이트] 이프니르 아이템에 대하여 | 자유의지

2017-01-13 12:00 | 조회 2509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2017년 1월 19일 목요일, 상속자들께서 기다리셨던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아키에이지 서비스 4주년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태초(Arche)' 업데이트의 주요 콘텐트를 하나씩 자세히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아미고에서는 '이프니르 아이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 제작과 경제 밸런스

'태초(Arche)' 업데이트는 ,아키에이지(ArcheAge),라는 이름에서 따온 업데이트인 만큼,

아키에이지의 근원으로 돌아가기 위해 밸런스 패치에 많은 고민과 논의를 진행했고, 여러 방면으로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여러 플레이 성향의 상속자들께서 어울려 살 수 있고, 많은 상속자들께서 만족할 수 있는 히르노르가 되어야 하니까요.

이프니르 아이템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기 전에, 많은 상속자들께서 궁금해하시는 것을 Q&A 방식으로 전반적으로 설명해드리고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Q. 여러 변화가 조금 갑작스럽게 느껴지는데, 의도 설명 부탁드려요!

A. RPG의 가장 중요한 동기 부여는 성장이라고 생각하며, 히르노르에서는 여러 방면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PvP, 전쟁, 또는 PvE 등 아이템 성장의 욕구를 느낀 상속자가 성장할 때도, 혹은 생활 콘텐트를 즐기기 위한 성장을 할 때도 필요한 기본적인 것은 금화입니다.

히르노르의 경제는 여러 콘텐트가 유기적으로 순환되도록 설계되어 있기에, 상속자들마다 금화 획득을 위해 취하는 행동이 다른 것도 사실입니다.

누군가는 심뽑과 농사를 하고, 누군가는 제작하고, 누군가는 무역하고, 누군가는 사냥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누군가는 거대 레이드 몬스터를 물리치죠.

수확한 작물은 누군가 가치있게 사주어야 의미가 있고, 제작된 아이템도 원하는 사람이 있어야 더 의미가 있게 됩니다.

획득한 금화를 어디에 다시 투자할 것인지는 상속자들의 자유 의지에 의한 선택에 맡겨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약의 세기'와 함께 시작되는 '태초' 업데이트에서는,

획득한 금화를 원하는 곳에 투자하여 성장하는 기쁨을 느끼도록,

혹은 반복된 일상에서 새로운 금화 획득처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제작, 경제, 강화, 무역, 레이드, 영웅, 분쟁 지역 등 관련된 많은 밸런스를 동시에 조정했습니다.


Q. 장비 격차를 줄이겠다고 하면서 이프니르 아이템을 공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 상위권 상속자들에게는 성장의 목표를 제공하며,

이와 함께 전반적인 제작, 경제, 강화 등의 밸런스를 대폭 조정하여

모든 상속자들의 생산 활동, 무역 활동, 경제 활동, 전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도록 전반적인 재설계를 진행한 것이 이번 업데이트입니다.

동시에 최강의 장비 이프니르 아이템은 꾸준히 노력하면 모두가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설계했습니다.

단기간에 이프니르 아이템으로 인한 장비 격차, 세력 격차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프니르 아이템 제작과 획득을 위한 노력이 더 활성화될 수록,

오히려 대다수의 장비 격차는 더 줄어들 것이고, 히르노르는 더 활기차게 변할 것입니다.


Q. 인플레이션 예방이나 노동력 가치 보존 계획은 무엇인가?

A. 강화 확률을 대폭 상승시키고, 제작 아이템의 랜덤 요소를 대폭 제거하고, 교역에서 많은 금화를 획득하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인플레이션 예방이며, 노동력이 더 의미있게 사용되도록 하여 많은 상속자들간의 교류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에서 진행되는 여러 밸런스 조정을 위한 선행 작업을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에서 미리 일부 진행해두었습니다.

지난 업데이트에서 노동력의 계정 재사용 시간을 도입하고, 제작과 아이템 합성에 금화 수수료를 도입하였습니다.

생활 점수의 가치를 높이고, 일부 숙련도를 조정했습니다.

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주신 상속자들도 일부 계셨지만, 이 준비 작업이 선행되었기에 강화 확률 대폭 상승, 제작 아이템 랜덤 요소 제거 등과 같은 여러 밸런스 패치를 더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경로로 획득한 금화를 운보다는 꾸준히 성장하는 콘텐트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노동력 가치가 보존될 것이고, 인플레이션도 억제될 것입니다.

이것이 히르노르의 경제, 그리고 아키에이지의 모든 상속자들이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이라 믿고 있습니다.



이프나의 힘이 발견되다

이프니르는 이프나가 살았다고 전해지는 산 위의 도시로 가려진 시대에서 가장 발달한 문명을 이룩했다고 전해집니다.

이프니르의 이프나는 날개로 하늘을 날았고, 정신적으로 고양된 문명을 이룩했습니다. 

마법의 수준은 전무후무했으며, 그들은 무한대에 가까운 수명을 가졌기에 천 년 가까이 산 이프나는 모두가 예언자이자 현자였습니다.

또한 한 분야를 깊이 탐구하고 수련하는 풍습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기술력은 매우 뛰어나고 정교했습니다. 

이러한 마력과 기술력으로 인해 이프니르의 수호자들이 사용했던 무기와 방어구는 그 어떤 것보다도 강력하고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워낙 높은 수준의 제작 기술이었던 탓에 다른 어린 종족들은 쉽게 익힐 수 없었고, 그 결과 이프나와 함께 사라져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 '도약의 세기'에 발견된 바다의 촛대에서 고대 이프나가 남긴 흔적을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그들의 제작 기술 중 일부를 복원할 수 있게 되어 상속자들도 이프니르의 힘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프니르의 특별함 (1) -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아이템

본연의 이프니르 아이템은 이프나의 모습과 비슷하게 만들어졌습니다만, 

상속자들께서 복원하게 될 이프니르 아이템은 그들이 사용했던 것들과 완벽하게 닮아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의 제작 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복원한 결과, 특정 순간(혹은 상황)에 이프나의 외형에 조금 더 가까워지고 화려해집니다. 

(1) 이프니르 무기 아이템
 
이프니르 무기는 전투 기술에 반응하여 힘을 발동합니다.

예를 들어 이프니르의 한손검을 착용하고 근접 공격 기술을 사용하면, 기술이 시전되는 순간 이프나의 힘이 발동하여 화려해집니다.

전투가 종료되면 다시 원래의 외형으로 돌아갑니다.

(2) 이프니르 방어구 아이템

이프니르 방어구는 7개 부위가 모두 온전히 모였을 때 반응합니다. 

이프나의 상징이었던 빛나는 날개가 발현되며, 이 날개는 방어구의 높은 등급 효과가 적용될수록 더욱 커지고 화려해집니다.

외형이 달라진다고 장비의 성능이 강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고전으로만 전해지던 그들의 모습을 연구해보면 언젠가는 그들만큼 뛰어난 존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미지. 이프니르 아이템과 다른 아이템의 성능을 비교해볼 수 있는 아이템 도감)


이프니르의 특별함 (2) - 능력치 변경이 가능한 아이템
 
일반 제작 장비는 수식어에 따라 장비가 가지는 능력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불꽃이라는 수식어가 능력치 중 힘을 의미하는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프니르 장비는 수식어가 없으며, 합성 효과로 능력치가 선택되므로

원하지 않는 능력치를 획득한 경우 새로 제작하거나 수식어를 변경할 필요없이 합성 효과 교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프니르의 특별함 (3) - 강화 실패없이 성장하는 아이템
 
이프니르 아이템은 이프나의 응집된 마력과 기술력으로 일반적인 강화 방식이 아닌 합성으로 성장(강화)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강화 등급인 같은 부위 장비 아이템을 재료로 합성하여 이프니르 장비를 서서히 성장시킬 수 있으며, 성장할 때 합성 효과로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합성에 실패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으며, 꾸준히 아이템을 성장시키다 보면 언젠가는 높은 강화 등급의 이프니르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프니르 아이템은 하위 제작 아이템에서 볼 수 없었던 몇 가지 특수한 효과들이 특정 등급에서 발현됩니다.

이프니르 아이템 성장에 필요한 합성 재료는 다음 아이템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하위 제작 장비 아이템
(2) 흑요석 아이템
(3) 인스턴스 던전 전리품
(4) 필드 레이드 몬스터 전리품
(5) 일부 콘텐트의 보상 아이템

대부분의 아이템을 경험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작,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 등 여러 콘텐트가 모두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재료 아이템의 분류와 성능에 따라 이프니르 아이템에 누적되는 경험치 양은 조금씩 다르며 성능과 경험치가 정확히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높은 성능의 아이템일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 콘텐트의 보상 아이템은 재료로 사용하지 못하지만, 차후 재료 사용 여부를 검토하여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이프니르 아이템은 같은 강화 등급 아이템을 경험치 재료로 사용하여 합성하는 방식으로 성장)



(이미지. 이프니르 아이템 성능 예시)


이프니르의 특별함 (4) - 전용 장착품: 이프니르의 달그림자

이프나는 현재의 종족들이 사용하는 보름돌보다 훨씬 더 강력한 보름돌을 만들 수 있었는데

이 보름돌에 담긴 마력이 너무 큰 나머지 그들이 만든 이프니르 장비만이 이 마력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프니르의 달그림자는 기본적인 효과만으로도 충분히 강하지만, 장착된 보름돌의 수에 따라 추가 효과가 중첩되어 상속자들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일반 달그림자와 편린도 이프니르 아이템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이프니르 아이템 전용 보름돌) 

이프니르 아이템 제작 방식

이프니르 아이템은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아이템 제작 방식 변경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경이 등급 이상인 모든 수식어의 에아나드 아이템 중 하나와, 이프니르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특별한 아이템, 그리고 제작 재료를 이용하여 이프니르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프니르 아이템을 일반 등급으로 획득하며, 이프니르 아이템은 수식어가 존재하지 않기에 별도의 수식어 선택 과정은 없습니다.

이프니르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특별한 아이템 '이프나의 가호'는 '고래 노래만'과 '바다의 촛대' 지역에서 사냥과 공격대 콘텐트 등을 통해 조각(획득 시 귀속)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바다의 촛대'의 이프나의 유적지에서 복원하여 획득(거래 가능)할 수 있습니다.

에아나드(경이 등급 이상) + 이프나의 가호 + 재료 = 이프니르 아이템(일반 등급으로 획득, 거래 가능)

제작 시 관련 숙련도 18만 이상이 필요합니다.

세력 불균형을 완화한 고래 노래만과 바다의 촛대 공격대 단위 일일 퀘스트로도 조각을 획득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노력하면 이프나의 가호는 누구나 획득할 수 있습니다.


도약의 세기 - 태초(Arche) 업데이트에서 만나요

이것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오늘까지, 아미고를 통해 
'태초(Arche)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을 하나씩 기획 의도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드렸습니다. 태초 업데이트에 대한 설명을 이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도약의 세기'와 함께 시작되는 아키에이지 '태초(Arche) 업데이트'!

다음 주, 2017년 1월 19일(목)에 직접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늘 고맙습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 아미고 모아보기

댓글 120
  • 이전 댓글 보기
  • 검은소 @누이 | 54레벨 | 첩자 | 페레
    이야오옹~ 이게임 갈비쥐 게임이야~
    2017-01-13 13:17
  • 낭만곰돌이 @노아르타 | 55레벨 | 백기사 | 엘프
    흠, 그래도 고대 인던에서 유물템 제작으로 먹을수 있으니, 그거 최대한 활용하면, 이프니르 경이급 까지는 어찌어찌 갈 수 있을듯하고, 조금씩 꾸준히 강화하면 서사까지는 어찌어찌 갈수 있을수도 있겠네요. 이거 나오면, 신섭에서 차곡차곡 쌓아봐야겠네여
    2017-01-13 13:17
  • 리락쿠마 @안탈론 | 5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전서버 "장비 초기화" 이거랑 다를게 뭐냐?
    2017-01-13 13:18
  • 리락쿠마 @안탈론 | 5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이프니르 아이템은 같은 강화 등급 아이템을 경험치 재료로 사용하여 합성하는 방식으로 성장  이게 변수인가본데.. 어쨋든 대충읽어선 빡치고 잘읽어보니 약간 빡치네
    2017-01-13 13:21
  • 케논 @곤 | 55레벨 | 밤 노래꾼 | 드워프
    쉽게 에아전설이 이프경이급임.
    2017-01-13 13:25
  • 야타족 @크라켄 | 55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기존 장비 좋은 사람들은 어쩌려나 망한건가 ㅡ.ㅡ
    그냥 재료로 쓰이는건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음...그냥 무역만 패치하세요 ...
    2017-01-13 13:30
  • 밍귤 @크라켄 | 55레벨 | 신비의 연주자 | 페레
    아 물론 이프 경이까지는 노오력으로 할만할건데 그이상은 상상을 초월하는 지갑이등장하면 저도 할말이없습니다 크허허허허 지갑앞에 무릎을 꿇어라
    2017-01-13 13:32
  • 캡틴울프 @누이 | 55레벨 | 수호기사 | 하리하란
    괜찮네 난 막연하게 무기 수리하다 최대내구도 점차 감소하고 결국 새로 만들게되서 제작 활성화 되는걸 생각했는데 마비노기 정령밥 주듯 막 먹이게 만들었구나
    2017-01-13 13:33
  • 방희님 @키리오스 | 55레벨 | 유령 용사 | 하리하란
    그냥 접자~ 끝
    2017-01-13 13:33
  • 뚜쉬뚜쉬 @안탈론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와...근데 다 좋은데 그럼 마법 계열 모션 좀 바꿔줘요...제 지팡이를 볼 때라고는 걸어댕길때 뿐...
    2017-01-13 13:50
  • 웅넴 @키리오스 | 55레벨 | 흑마법사 | 페레
    아니...그럼 수백만원들여서 만든 흑요템들은 이제 다 쓰레기인가
    2017-01-13 13:54
  • 뚜쉬뚜쉬 @안탈론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서사부터는 성장도 빡세겠군요...
    2017-01-13 13:55
  • 쿠라 @안탈론 | 5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아니 진짜 생각없이 제작시스템 붕괴시키더니 괴변만 늘어놓는....
    노력만하면 누구든지 이프니르를 이라고 말은 하지만 에아도 구하지못하는 사람들은 전혀 생각하지도 않아놓고는 이상한 말만 하시는군요 .....게다가 합성으로 이프를 강화시킨다니...참 혁신적이십니다요~
    2017-01-13 14:21
  • 야타냥 @안탈론 | 55레벨 | 흑마법사 | 엘프
    ㅎ...ㅎㅎ.이미지 그대로의 성능이면 7티맞춘사람은 다 나가죽으라는건가...?
    2017-01-13 14:22
  • 야생 @크라켄 | 5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이프니르 성장아이템이 아닌 강화 재료만 같은 부위인것 같은데요.(예 유일 +유일) 합성하면 이프니르 아이템이 꾸밈옷 처럼 성장하는것
    2017-01-13 14:25
  • 조연 @크라켄 | 55레벨 | 검은 기사 | 하리하란
    에아수식어  전설 급이런사람들 오래하던 유저들 접게하는 게임이군 누가 투자하겟어

    이프 업글 해서 나중에 또통수 칠각 그전에 망할듯 ㅋㅋ접자
    2017-01-13 14:37
  • 프랜드 @크라켄 | 55레벨 | 감시원 | 누이안
    수식어 아직도 논하는데 그냥 그사람들은 가능성 생각해서 자기가 투자한거지
    누구도 이프는 수식어 시스템 계승합니다 라고 한적없는데 설레발 오졋던거 뿐임

    아니면 갈무리도 없던 때로 돌아가서 명인, 대가 1/4  에페,델피,에아 1/7 확률로
    씹 미개한 확률로 에아 수식어 얻고  거기서 또 1/7 확률로 이프 얻고 이런 시스템을 원햇던거임?ㅋㅋ

    그놈의 수식어타령 델피까지 수식어로 갈무리 될때도 말 많더니 ㅋㅋㅋㅋㅋㅋ 그놈의 수식어는ㅋㅋㅋ
    2017-01-13 14:44
  • 농락 @키리오스 | 54레벨 | 추적자 | 누이안
    ㅋㅋㅋㅋㅋ 이때까지 세팅하고 모아둔 아이템들 다 쓰레기 행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7-01-13 15:38
  • 블랑 @노아르타 | 55레벨 | 검은 기사 | 페레 뚜쉬뚜쉬 @안탈론
    지팡이는 둔기 아니였나요? 하핫!
    2017-01-13 16:21
  • 블랑 @노아르타 | 55레벨 | 검은 기사 | 페레 농락 @키리오스
    ㄴㄴ 쓰레기라뇨...

    이프니르 강화의 일용할 양식입니다.
    2017-01-13 16:23
  • 뚜쉬뚜쉬 @안탈론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블랑 @노아르타
    하하하핫!!
    2017-01-13 16:52
  • 꽃포도 @안탈론 | 55레벨 | 사제 | 페레
    흑요템 7티 거래가능됐네여 재료용으로..차세대패치 인정...
    2017-01-13 17:37
  • 단잔 @키리오스 | 55레벨 | 흑마법사 | 하리하란
    영자님아 장신구는요??장신구는 이프 없나요
    2017-01-13 17:51
  • 환영 @크라켄 | 5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유저마니 접는다 에 한표
    아키 망한다에 백만 표 ~
    2017-01-13 18:39
  • 카인 @누이 | 55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랜덤요소 없앤다면서 이프니르 만들때 스탯은 왜 또 랜덤임? 걍 선택형으로 주지. 그리고 보나마나 옵션돌리는더 돈만원하는 캐쉬템아니면 말도안되는 노가다 요구할거같은데
    2017-01-13 19:11
  • 개무시 @크라켄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아키에이지 유저들이 만들어 간다고 하더니
    기존유저와 신규 유저의 템 격차를 줄이려고
    기존유저들의 템을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ㅎㅎ
    김정은이가 정권잡겠다고 화폐개혁해서  기존화폐 쓰레기 만든거랑 똑같은
    나중에 유물 경이 재물템 캐쉬로 안풀면 믿어 줄께요 ㅎㅎ
    2017-01-13 19:15
  • 카인 @누이 | 55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그리고 누구나 얻게한다면서 숙련도 18만제한은 왜둔거임?
    2017-01-13 19:18
  • 꽃삵님 @키리오스 | 5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숙련도제한만 좀 어케;
    2017-01-13 20:24
  • 밤밤이 @누이 | 55레벨 | 검은 기사 | 누이안 밍귤 @크라켄
    던전템이나 컨텐츠를통해서도 업글 경치를 <이거 어디적혀잇어요?못찾아서 그러는데 알려주셈 ㅠ
    2017-01-13 20:35
  • 첩레기 @안탈론 | 55레벨 | 첩자 | 엘프
    저리패치되면 겜쌉니다
    2017-01-13 20:49
  • 미르짱 @키리오스 | 55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아니 조팀장님~~ 아키는 해보시고 이프 업댓 하시는 건가여? 아니면 NC출신 인가여? 돈이야 쓰라면 지르겟는데, 돈을 쓰고 싶어야 쓰지 이거 무슨 올 캐쉬화 하려고 하는 건가.... 업댓하고 또 한방 맞고 딴짓 하지 말고 잘 좀 해 봅시다~~
    2017-01-13 21:07
  • 한길 @곤 | 55레벨 | 자객 | 드워프
    초보유저한테는 매우 좋은패치 ㅎㅎ
    2017-01-13 21:14
  • 한길 @곤 | 55레벨 | 자객 | 드워프
    확실히 나~~~중엔..지금말고 나~~중에..ㅋㅋ에아나드가 다 풀릴 쯤...그게 몇년이걸릴지모르겠지만 ㅋㅋ그때되면 장비격차는 많이줄겠네용 뭐..장비격차줄여주는 패치만으로도 괜찮
    2017-01-13 21:16
  • 다그온걸 @안탈론 | 55레벨 | 황혼의 지배자 | 누이안
    나는 다좋은데 이프니르 아이템은 같은등급의 합성재료로한다는 자체가 운영진분들이 겜현실을 너무 안이하게 패치하는듯
    딱까놓고 신화등급 아템이 겜상에서 얼마에 거래가 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서 저런 조건을 만들어놓았는지 그게 의심스럽네요
    태초=신화+신화 인데  그럼 태초 합성할라고 신화 1개당 최소 3십만골 잡아도 1번 합성하는데 6십만골인데
    이게 도대체 겜상현실하고 맞는건지 당퀘 이해가 안가는대목입니다,,,,이점은 개선이 필요한것같네요
    같은등급이라는 제한요소를 없애야던가 해야될듯
    2017-01-13 21:27
  • 적십자간호 @크라켄 | 55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아키는 사냥이랑 인던 진짜 더럽게 재미없어요 제발 재미있는거 레아드 쟁 같은거 특화시켜서 가세요 아 답답하네 에아나드 도서관때 망한거 잊으셨음?
    2017-01-13 21:29
  • 밍귤 @크라켄 | 55레벨 | 교란꾼 | 페레 밤밤이 @누이
    재료1번부터 5번보세염 그리고 고던은 강화없이 유물까지올릴수잇어서 노오력만하면가능하다는것 그러나 노오력이어마어마할것같네요
    2017-01-13 21:44
  • 밍귤 @크라켄 | 55레벨 | 교란꾼 | 페레 다그온걸 @안탈론
    그제한을 건게 등급제한없으면 돈많은사람이 아이템매물다쓸어서 먼저 이프태초 다껴버리면 밸런스가 어떻게되겠어요 그리고 기존템들은 완전 종이짝행이되겟죠
    2017-01-13 21:45
  • 오연서 @키리오스 | 5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긴 말은 필요 없고 고객센터 전화해서 조용래 팀장님 바꿔 달라고 하면 바꿔 주나요?
    12년 12월 15일 가입자로 지금까지 즐겨오는 유저인데 통화로 이야기 한번 해보죠
    PC 게임이면 모바일 게임 보단 나아야 하는건데 어찌 모바일 게임 보다도 못해 보이는 건지
    2017-01-13 22:00
  • 핑딱 @키리오스 | 55레벨 | 검은 기사 | 누이안
    18만 명인은 너무 다 만들 수 있는거 아닌가요???

    전문화 특화한 사람들만 만들 수 있게 23만 대가로 올리시죠 ㅋㅋ
    2017-01-13 22:26
  • 베트맨 @크라켄 | 5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전설부터는..서민은 암걸리겟다 ...근데 재료가..몇개나 들어갈려나..
    2017-01-13 22:57
  • 록록 @크라켄 | 55레벨 | 환영사 | 누이안
    사냥 컨텐츠좀 버프시키셈, 사냥 재미도 없으면서 수익도 거의없음.
    흑요석 만들때나 사냥하지.. 에휴 사냥컨텐츠란게 있긴하나?
    2017-01-14 00:09
  • 최경식 @안탈론 | 55레벨 | 흑마법사 | 페레
    진심 이렇게 패치하는색기들은 첨본다 존나아키망해버려라
    2017-01-14 01:13
  • 꽃한이 @안탈론 | 55레벨 | 교란꾼 | 하리하란 최경식 @안탈론
    님도 망할듯
    2017-01-14 01:15
  • 갈비만두 @곤 | 3레벨 | 마법의 초심자 | 워본
    쌓여만가는 장비템들 소진시키는 방법으로 이프니르템 업글재료로 들어가게 한거 그 의도는 좋은거같은데.
    기존방식을 뒤집어버리는건 유저들의 게임사를 향한 신뢰감은 무너뜨리는거 같음.
    유저간의 격차를 좁힌다는건 허울.
    본문글에 몇번이나 강조되어있는 "꾸준히 노력해서 성장" 지금까지의 아키는 노력해서 장비를 성장 시킬수없었나?
    오는 패치예고이후 제일 불만이 많을 에아장비 수식어 유저들.그 사람들은 아무 노력없이 그 장비들을 착용하고있는건가?
    자기장비업글위해 시간도 갈아넣었을거고.시간이 적으면 현금도 갈아넣었을거고.어떻게든 그놈의 "노력"은 했을텐데.

    이런패치로 순식간에 뒤집어버리니 "노력"해봤자 언제 또 패치한번으로 님들 "노력"순식간에 똥으로 만들지모르는거임ㅋㅋ
    2017-01-14 02:12
  • 갈비만두 @곤 | 3레벨 | 마법의 초심자 | 워본
    격차 줄이기위한 의도라고하니 "언젠간" 개나 소나 다 지갑전사들이 차는 장비 찰수있을거같음.?

    그 "언젠간"이 온다해도 그 장비를 차기위해 부은 노력과 시간과 돈은 "똥"이 되어있을거임.

    애초에 성장이 주 컨텐츠인 rpg게임에서의 격차를 없앤다는 말부터가 에러인듯.

    그리고 신뢰를 잃은 게임에 시간과 노력,돈을 갈아넣을수 있을지..
    2017-01-14 02:14
  • 미나 @안탈론 | 26레벨 | 마법사 | 누이안
    난 솔직히 복귀해서 장비아직 안맞춰서 이번에 손해보거나 그런건없는데..
    좀 너무한거 아니오? 기존 적게는 몇십 많게는 몇백 처부어서 장비맞추고 게임에 애정갖고 하는사람들은
    그냥 빅엿잡수시고 겜접으란소린가..

    다른겜은 안그런데 아키는 왜 대규모 패치할때마다 진짜 기존 하드유저들은 손톱만큼도 생각안하고 패치를하는지
    이거 기획하신분은 진심 알피지게임을 해본건지 의심이가네요
    왜 겜사에 충성하고 겜에 투자한 하드유저들을 자꾸 못짤라내서 안달들이신지~

    이거뭐 캐릭에 300~400장 입혀놓은 캐릭들 순식간에 패치한번으로 100장이하로 떨어지겟는데
    으어 그장비 맞춘사람들은 기분이 얼마나 참담할꼬.. 기획하는분들은 이런건 손톱만큼도 생각않는듯
    2017-01-14 02:27
  • 해밀 @누이 | 55레벨 | 환술사 | 하리하란 갈비만두 @곤
    부캐로 쓰신 글 같은데
    팩트폭행이 심하셔서
    기절할듯
    반박할 여지가 어느 한군데도 없는 글이네요
    2017-01-14 02:28
  • 미나 @안탈론 | 26레벨 | 마법사 | 누이안
    괜히 통수에이지란 오명이 있는게 아닌듯 ㅋ 잘좀합시다
    2017-01-14 02:28
  • 해밀 @누이 | 55레벨 | 환술사 | 하리하란 꽃한이 @안탈론
    망하기엔 최경식님 템이 무지좋네요
    전설둘둘
    서사둘둘
    패치 피해자 1순위신듯 ㅠㅠ
    2017-01-14 02:30
  • 마영전 @노아르타 | 55레벨 | 신비 유랑가 | 하리하란
    복잡한거 너무 좋아하시네
    설명도 복잡하게 하시고
    윗분 말대로 템격차 줄인다는건 허울좋은 말이고
    '상향 평준화 할거니까 템 새로 맞춰~' 이소리 아니야
    유저들을 개돼지로 아는건가
    2017-01-14 06:06
  • 네리바노 @키리오스 | 55레벨 | 전사 | 엘프
    요즘 아키에이지를 보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지 오래입니다.
    신규유저는 보이지도 않고, 신규유저가 파티를 구해도 파티는 구해지지도 않아
    유저들과 템 격차를 쉽게 줄일 수 있는 던전에 들어가지도 못하니, 흔히 공격대 콘텐츠인 황금평원 ,이슬평원에서 그냥 순삭당하고, 기존 유저들과 끼지도 못하고, 아는 사람도 없고 그러다 접는 것이 대부분일 겁니다.
    사람들이 말을 걸면 누구냐고 자기소개를 요구하고, 그들만의 리그속에 그 사람들은 그 사람들이 전부인마냥 서로가 전부 다 알아 새로운 사람은 완전히 머리속에 배제 되어 있고, 부모욕은 일상화 되어있고, 폭력적인 말과 행위도 마찬가지고, 그것이 게임이니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전부 배제하는 고인물에 썩어들어가는 웅덩이 같습니다.
    흔히 한국인들의 다른 것들을 존중하지 않고, 다른 것을 배제하는 그런 정신이 여기에도 배여있는 것 같습니다.
    2017-01-14 12:14
  • 건축왕김건축 @안탈론 | 55레벨 | 유령 용사 | 누이안
    뉴비같은 사람들이 이프 유물,경이급만 맞춰도 기존유저들이랑 비빌수있다는게 나쁘다고 생각은 안하는데 기존템을 너무 호구급으로 만든거같긴함
    2017-01-14 15:31
  • 건축왕김건축 @안탈론 | 55레벨 | 유령 용사 | 누이안
    이프나온이상 다른템끼는 메리트가 없는듯
    2017-01-14 15:32
  • 정화님 @키리오스 | 55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아이템에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패치가 되었음 했는데..
    이프니르 강화는.. 어차피 재료가 되는 하위급 재료들의 강화 확률을 엑스엘이 올려준다고 했으니.. 어쨌든 경이, 서사급까지 무기류는 만들어가는데 조금만 노력하면 얻을수 있어보임..
    기존 에아나드 전설급 유저들은 아이템 임팩트, 부가 보름돌, 편린 과 같은 효과는 얻을 수 없다임,
    이프니르가 출연함으로 써, 게임을 시작해서 게임을 알아나가는 사람들에게는 좋을 수도 있음.
    다만, 피씨방 전설 이벤트로 얻은 아이템, 향뜰 전설무기는 에아 서사급과 동급이므로 향뜰 전설무기 착용자, 에아 서사무기 착용자들은 이프 경이급을 착용함으로 써, 기존 전설무기 착용자와 비슷하거나 높은 성능을 가질 수있음,
    에아 전설무기급 착용자 사람들은 이프 서사급으로 업그레이드 하던가, 에아나드 전설급에 만족하던가, 좀 더높아진 강화 확률을 이용해서 에아 신화급 무기 착용하던가, 선택하면될듯.
    2017-01-14 16:20
  • 정화님 @키리오스 | 55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방어구는 제작 7단 방어구를 얻는것 조차도 힘든 일이고 그만큼 추가옵션 또한 붙으니 이해가됨,
    이프니르의 성장 방식이라면 그에 합당한 추가 옵션이 붙어야하는데,
    귀속 되고 힘든 제작 과정을 걸쳐서 서사, 전설등급 7단 제작 방어구를 착용을 할것이냐,
    거래 되고 조금 덜힘듬 성장방식의 이프니르 방어구를 초승돌 작업을 병행하면서 방어구를 성장시키느냐,
    차이 일것같은데..
    내 머리속으로 결론 내려보니...
    응.. XL 너나해 ^-^;;
    기존 서사 전설급 유저들 실망하지마시고 업데이트 이후 밸런스 붕괴로 인해 게임조차 못즐기는 상황이면,
    반년 후 여름 업데이트 때 또 통수 맞지마시고 깔끔하게 접읍시다~
    2017-01-14 16:29
  • 천년대로 @누이 | 55레벨 | 은둔자 | 하리하란
    숙련은 좀 아닌것 같은디...
    2017-01-14 17:02
  • 명석몽 @안탈론 | 55레벨 | 저격자 | 페레
    없는이에겐 노력하면 따라잡을 수 있다는 메시지네.  기존 돈 쳐발라 사거나 만든 유저는 본전생각이 날듯. 그나저나 재료장비값 떨어지고 이프는 엄청비싸게 팔수 있네.
    2017-01-14 18:04
  • 갱호 @키리오스 | 55레벨 | 첩자 | 워본
    유저들을 다 도박쟁이로 보는건가. 이게임은 무슨 컨텐츠를 즐기라는거냐? 근본적인 인원 문제는 해결 안하고 계속적인 아이템 패치로 기존사람들 하향시키고 다시 돈투자하게 하는 도박,현질,노가다 컨텐츠가 유저가 만드는 알피지의 본질이냐?
    정작 귀찮고 어려운 문제는 유저한테 떠넘기고. 경쟁과 캐시를 필요로 하는 패치는 지속적으로 해서 연명하는 모습이 참으로 안쓰럽다.
    니네 직원들한테 묻는다. 유저들이 우세면 우세대로, 열세면 열세대로 오늘은 뭐하지? 할게 없네. 라는 고민을 하는게 정상인지
    하 또 얼마나 시간과 돈을 써서 적응 해야되지? 라는 생각을 하는게 정상인지.
    니들도 잘 알꺼야. 이제 남은 유저들은 뭔짓을 하던지 웬만하면 안떠난다는걸. 돈까지 걷고 실험까지 할 수 있는 이런 좋은 호구들로 밖에 안보이겠지.
    패치 내용은 까봐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너무 호구로만 보지는 마라. 유저들도 참고만 있는건 아니니.
    2017-01-15 09:36
  • 초보다 @곤 | 55레벨 | 사제 | 페레
    도핑을 버프류로 좀 바꿉시다.
    이런 양극화 심해지는 패치보다 돈이 아까워서 도핑을 안하는데
    왜 적대를 보고도 도핑을 안하냐 물어보니 돈 아까워서 안한다는 말에 할말을 잃어버렷어요
    2017-01-15 12:58
  • 야생 @크라켄 | 5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잘못하면 집 팔아서 장비 마추는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정신 꼭 붙들어 메세요.
    2017-01-15 13:11
  • 세이츠 @키리오스 | 55레벨 | 감시원 | 페레
    현질러 통수치는거 너~무 좋다아
    2017-01-15 14:08
  • 세이츠 @키리오스 | 55레벨 | 감시원 | 페레
    근데 패치해도 강해지는건 현질러야
    2017-01-15 14:08
  • 플로리나 @누이 | 55레벨 | 마법사 | 누이안 네리바노 @키리오스
    저도 오래한사람이지만 이런부분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ㅜ ㅜ
    2017-01-15 15:04
  • 배심원 @안탈론 | 4레벨 | 죽음의 초심자 | 누이안
    템도 별로인 사람들이 대부분 싸네마네 거리고 앉았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7-01-15 15:29
  • 로드킥 @크라켄 | 5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이프니 천 방어구에  체력.민첩 붙여서  활쟁이도 가능하겠네....;;;;;;;;;;
    2017-01-15 16:17
  • 손책 @곤 | 48레벨 | 흑마술사 | 워본
    솔직히 새섭에서 한번다시 해보려구했는데 울동네 피씨방 한게임 거의다 가입되어있는데 아키에이지 하나도 깔린데없다 ㅎㅎㅎㅎㅎㅎ
    다시시작할려구해도 이젠 좀지치네 걍 있는템 다팔고 떠날준비나 해야겠네
    2017-01-15 21:36
  • 손책 @곤 | 48레벨 | 흑마술사 | 워본 갱호 @키리오스
    인정
    2017-01-15 21:39
  • 손책 @곤 | 48레벨 | 흑마술사 | 워본 네리바노 @키리오스
    완전공감
    2017-01-15 21:39
  • 루다 @누이 | 55레벨 | 환영사 | 엘프 뚜쉬뚜쉬 @안탈론
    이거 레알.. 마법사인데, 지팡이를 안듬.. 얼대 쓸때나 들고..
    2017-01-15 22:01
  • 루다 @누이 | 55레벨 | 환영사 | 엘프
    저는 괜찮은 것 같은데요....
    1.이프니르 경이까지는 재료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재료인 던전 방어구는 차원제작대를 통해 유물로 업글이 100%확률로 가능)
    2.강화 스트레스가 없다. 돈이 많이 들긴 하겠지만, 노력하는 만큼 조금씩이라도 차곡차곡 쌓인다.(하지만 지갑전사를 이긴수는 없음..)
    3.동일 등급의 아이템만 재료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지금의 꾸밈옷,속옷 처럼, 망한 옵션 전설 신화 등급사서 경치 폭풍증가가 불가능. 이프니르 성장속도가 경이부터 급격히 느려짐-> 이프니르 경이 평준화?
    4.에아 서사 이상 들고 있는 사람은 엄청 손해 같지만, 에아 서사, 전설, 신화 도 이프니르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수요가 충분히 있을 것으로 예상됨.->하지만 그만큼 이프니르의 가성비는 엄청 나게 떨어짐.. 가성비 좋은 에아 전설이냐, 이프니르 경이냐.. 결정해야하는 순간이 올듯..
    2017-01-15 22:10
  • 루다 @누이 | 55레벨 | 환영사 | 엘프
    그런데.. 숙련도 18만은 쫌 아닌것 같아요.
    이프니르 재료가 획득시 귀속이라고 하셧는데, 제작을 누군가에게 맏길수도 없고, 본인이 이프니르를 만들어야한다는건데, 제작 18만인 사람이 얼마나 될지... 기존에 제작만 했던 사람들은 이득일 듯..
    숙련이 안되는 사람들은 이프니르 재료를 먹어도 그림의 떡이고, 결국 이프니르 일반을 사는 결과가..
    2017-01-15 22:10
  • 바로카스06 @누이 | 2레벨 | 죽음의 초심자 | 하리하란
    거즘 3년만에 돌아오는데 예나 지금이나 운영하는건 개발이네, 게임 컨텐츠가 좋아서, 매니아들만 남아서 유지되는거지 절대 운영잘하거나 해서 유지되는 게임이 아니다,
    슈퍼 하드 유저에 지갑 유저이지만 템을 살때도 인기있는 수식어 템은 비싸다는건 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이 다 재료로 녹아서 성장 시킨다? 초승돌이라는것도 생겼던데 그거 박는 노력도 다 감안이 되어서 경험치로 녹는지 의문입니다.
    생상 소비아이템도 멋대로 단종시키고 생활형유저 엿먹이고, 주먹밥도 개스레기로 만들어놓고 노동력이나 말도 안되는만큼 채워주는것도 아니고 그당시 가격이 얼마였는데 500을 채워줍니까, 환불을 시켜주든가,
    아직도 총괄 책임자가 안바뀐건지 개발진 하위사람들도 문제가 먼지 알것인데 아랫사람들이 말해도 쳐들어먹지도 않으니 이렇게 힘들게 패치 업데이트 할때마다 욕먹지,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 힘쓰지말고 현재 있는거 완성도를 늘리세요
    2017-01-16 00:32
  • 바로카스06 @누이 | 2레벨 | 죽음의 초심자 | 하리하란 루다 @누이
    거래 가능이라고써있어요
    2017-01-16 00:32
  • 바로카스06 @누이 | 2레벨 | 죽음의 초심자 | 하리하란
    아주 길게 보자면 누구나 이프를 차고 장비가 어느정도 통일화 되는것을 꿈을꾸는거 같은데
    전투유저는 성장보다는 쟁을 원하고 초식 유저야 말로 성장을 원합니다.
    물론 육식 유저가 성장하는건 아이템 강화겠지, 그런데 격차를 줄이고자 상위등급 템이 나왔다?
    그것도 기존 템을 재료로하는??
    육식의 성장이 무엇인지 무얼원하는지, 초식이 무얼원하는지
    하드유저는 왜 하드 유저인지 이렇게 개발 운영하는데도 남아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을하고
    개발 투자를하세요
    무역등을 활성화 시킨다음 무역을 하게끔 만들고
    그 초식 유저들이 육식 유저를 고용해서 무역 처음부터 끝까지 같이 할수있게끔 호위시스템을 만들고
    고용된 그 육식유저는 그 고용 시스템을 완성, 전투 호위를 할때마다 그것으로만 얻을수있는 컨텐츠를 만들면은
    전투도 많이 일어날것이도 육식유저는 호위로인한 만족감이 있을것이고 전투가 커지면 지원도 오고
    그런 소규모 공방전을 만들어줘야지 쓰잘대기없이 덩치만커진듯
    2017-01-16 00:44
  • 바로카스06 @누이 | 2레벨 | 죽음의 초심자 | 하리하란
    컨텐츠가 많으면 유저가 뭉치게한다음 업데이트를 해야지 중구난방 업데이트를 하면서 격차는 줄인다는 말도 안되는 짓을 하니 욕을 먹는겁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좋은 기획 의도 내놓고 게임은 점점 캐쉬화되고 무너저가는데 한심합니다 정말
    간담회도 한거 같던데 계획도 그지같이 짜놓고 소통을 목적으로할 간담회가 통보식으로 한거 같던데 글보다가 정말 아직도 게임 덩치만 겁나 커졌지 발전은 하나도 안했구나를 느낍니다.
    2017-01-16 00:48
  • 루다 @누이 | 55레벨 | 환영사 | 엘프 바로카스06 @누이
    아하 조각은 획귀 인데 만들면 거래가능이네요. 제가 잘못 읽었네요 ㅎㅎ
    2017-01-16 01:56
  • 세이츠 @키리오스 | 55레벨 | 감시원 | 페레 바로카스06 @누이
    육식이 뭘 강화를 원해 비등하게 싸워 이기는걸 있는걸 원하는 거지
    지갑전사질 해서 이기는 쟁을 원하는게 아니야 그건 현질하는 아재들 생각이지
    호위는 정말 좋은 생각인듯
    2017-01-16 08:27
  • 저스티스리그 @키리오스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왕형같은사람들을 위한패치인거고 일단 육식유저들을 위한다는데 육식유저들 중 숙련도 18만이 얼마나 될지 모르것고 나는아니지만 엑스엘보너스 챙겨주던 전설셋같은 템귀들의 통수를 후려갈기는 통수패치인건 인정이고 즉 결론 돈과 노가다 둘다 안하면 이프는 내것이아니야ㅋㅋㅋ 노오오력만 해서 가져도 ㅈㄹㅈㄹ 할텐데 골드까지 이중고 레알 직원들 게임하시는지 궁금....
    2017-01-16 09:58
  • 홍당무네 @크라켄 | 6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페레
    여타 다른 게임들은 업데이트를 하면 기대된다고들 하는데...
    왜 이 게임은 업데이트만 하면 우려만 나오는걸가요 ;;;
    기대 된다는 말은 10%도 안되고... 전부 우려만 하는데
    엑스엘 임직원 여러분 정말, 이런식으로 업데이트를 강행 해야될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유저들이 우려스러워하는 업데이트 말고, 기대되는 업데이트 하면 안될가요??
    정말 애착이 가는 게임이 이런식으로 변질되는것이 3년넘게 한 유저로서 안타깝습니다.
    2017-01-16 10:13
  • 휘파람 @누이 | 55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저스티스리그 @키리오스
    왕형을 위한 패치 아니구여 xl을 위한 패치에여 왕형도 지금패치 좋아하지는 않을걸여
    2017-01-16 12:05
  • 물키벨부캐부캐 @누이 | 55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드럽게 징징거리네 이거해도 징징 저거해도 징징
    2017-01-16 12:09
  • 리락쿠마 @안탈론 | 5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에아 전설급 아이템들을 재료로 땅에 쳐박아주시는 갓XL  운영진 여러분 대단하십니다~ 주 소모층 유저들 겜접는것도 주변에 한둘씩 보이는데, 19일날 통수에이지 화룡정점 찍으실겁니까? 오픈베타부터 장기유저들 등골 쳐먹는걸로 만족 못하고 오냐오냐 해주니까 아키2, 아키3 만들고 자빠졌네~  모순되는 패치방향부터 시작해서 "운"요소를 줄여? 근데 옵션은 랜덤이고 그거바꾸려면 또 뭐? 루루사야겠지?ㅋㅋㅋㅋ  "유저를 위한" 게 아니라 느그들 "우덜식 이익"을 위한 계획의 시작이겠지 ㅋㅋ 사운드 버그, 스킬단축창 증가 등등 아주아주 기본적이고 당연한것부터나 좀 빨리 처리하세요. 뭣이 중헌지도 모르는 것들아
    2017-01-16 13:13
  • 리니지 @안탈론 | 15레벨 | 유령 용사 | 페레
    인플레이션을 예방이라... 모순같은 업데이트네요 ㅋㅋ 간접 인플레이션 유도 하는 업댓으로 보이네요
    제 3자가 봤을땐 게임사가 절박해 보인다는 느낌도 드네요~
    여튼 접어야 겠어요 ㅋㅋ 이 게임이 돈 많이 쓰신분들 너무 불쌍하네요 ㅋㅋ
    2017-01-16 13:49
  • 촉촉닝 @곤 | 55레벨 | 사제 | 드워프
    이프니르 장신구도 나오나여?
    2017-01-16 13:49
  • 뚜쉬뚜쉬 @안탈론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지금 에아 템 고등급 분들이 불만이 많은듯 한데, 해당 사항은 등급별로 이프템에 추가 경험치를 주는건 어떨까요...? 에아 신화 템쯤이었으면 단박에 이프 경이 등급이라던가...
    2017-01-16 13:51
  • 뚜쉬뚜쉬 @안탈론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그리고 이전 등급마다 얻는 경험치량이 절반쯤으로 줄면 적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2017-01-16 13:55
  • 아메으리카노 @누이 | 5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제발 초승돌이나 어떻게 좀... 드랍율 높여서 잘나오게해서 가격을 낮추던지, 확률을 높게 하던지
    어느 정도 템 맞추고 나서부터는 초승돌이 장비값 잡아먹는 상황인데
    만골짜리 악기에 3만골치 초승돌 쏟아부어도 4칸밖에 못박았는데 그마저도 티어업하면 다 없어지는거..
    2017-01-16 16:16
  • 인민군 @안탈론 | 55레벨 | 사제 | 워본
    운영자님 말씀대로라면 앞으로 가죽이나 판금에도 지능,정신 을 붙일수있다는건데 그럼 가죽값이오르겟네요?
    2017-01-16 18:22
  • 미토리 @크라켄 | 55레벨 | 추적자 | 하리하란
    사냥을 개선시켜주세요
    2017-01-16 21:58
  • 루다 @누이 | 55레벨 | 파괴의 현 | 엘프 미토리 @크라켄
    사냥으로 금화 모을 수 있습니다..

    [노동력 없을때]
    지상몹은 금속 상자를 경매장에 팔면 10골 정도 나오구요.
    바다몹는 바다의 기운이 봉인된 돌? 그거 경매장에 팔면 2골 정도합니다.

    [노동력 있을때]
    주머니는 깔 수록 손해지만 여왕의 주머니는 노동력 값정도는 나옵니다.(주머니는 솔직히 그냥 까지마세요. 왕손해..)
    잡동사니 상자는 까면 손해볼일은 드뭅니다. 정원의 신비한 가루는 경매장에 팔면 되고, 아키움묘목/화로 는 상점행..

    물론... 몹 잡아서 50동, 90동...<-이거는 버리세요.. 완전 초보들이 금화 구할데가 없을때, 몹이라도 잡아서 몇골이라도 먹으라고 만들어둔듯..


    결론 원대륙에서 미친듯이 사냥만 하면, 금속상자가 나오는데, 이거 팔면 짭짤합니다. 나머지는 돈되는거 없구요..ㅠㅠ
    (원대륙 무기는 노동력 150들지만 까서 영웅 이상나오면 이득입니다, 그믐돌로 갈면 햇빛아키움결정이 4~7개 나와요)
    2017-01-16 22:11
  • 루다 @누이 | 55레벨 | 파괴의 현 | 엘프 미토리 @크라켄
    그리고 정액권 안쓰고 노동력 모으는 방법은..
    용사의 증명을 모읍니다.->잠옷 2개 제작
    원정대 공헌도를 모읍니다.->잠옷 2개 제작
    갈대 침대를 삽니다.->노동100참

    이러면 매일 노동력 350을 채울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루 1시간 한다고 치면, 60이 차니까..
    하루 1시간한다고 치면 노동력 410을 모을 수 있습니다. 공짜로..
    이 노동력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돈을 모아서, 캐쉬 15000원 정도 만들어서, 시즌때 하는 하루에 잠 2번 잘 수 있는 가구(온탕냉탕같은거)를 삽니다.

    여유가 되면, 이벤트로 뿌리는 노동150차는 비싼 침대도 구합니다.

    그때부터 매일 노동력 800이 공짜로 찹니다. 그뒤론 편해용..
    2017-01-16 22:11
  • 미토리 @크라켄 | 55레벨 | 추적자 | 하리하란 루다 @누이
    ㄳ ㄳ
    2017-01-16 22:46
  • Rem @크라켄 | 55레벨 | 생명의 춤꾼 | 드워프
    이제 이게임 그만 할때가 된거같네...
    몇백 쳐 발라서 조금 강해졌나 싶었는데... 이런 빅엿을 선물해주다니.ㅋㅋ
    잘있어요 엑스엘..
    2017-01-17 01:51
  • 석우동 @노아르타 | 55레벨 | 순찰자 | 엘프
    장비 격차를 줄이다는 취지로 이프를 내놓은다고? 그러면서 기존 유저들이 길게는 5년간 해온 노력을 한순간에 쓰레기 만들어 가면서 까지 이프를 내놓는 이유가 뭔지 좀 알고 싶네
    2017-01-17 13:23
  • 휘파람 @누이 | 55레벨 | 사제 | 하리하란
    태초(太:클태 初:처음초)  = 하늘과 땅이 생겨난 맨 처음.

    이번패치를 통해 아키는 처음으로 돌아가기로 한거임

    지난시절은 잊고 처음부터 새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하면 편함
    2017-01-17 18:19
  • 레몬맛환타14 @크라켄 | 43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하리하란
    아아 패치이대로되면 고대던전서 나오는 장비 강화해서 액막이 쏟아지게생겻는데 정정안하나요?
    2017-01-18 17:04
  • 레몬맛환타14 @크라켄 | 43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하리하란
    그리고 정말 이대로 패치 강행해서 게임에 애정갖고 거액 투자한 사람들 개 호구 병신으로 만들 생각이신가요

    어느 게임이든 진짜 똥빠지게 노력해서 만든 최고가템은 앤간해선 패치한번으로 ㅄ만드는경우는 거의 없는데

    이놈에 아키는 무슨 팀장이 바뀔때마다 왜 유저들이 개고생을 해야하는데? 도대체 왜!!!
    이전에 55렙풀릴때 도서관 개극악 렙업 패치되고, 생산 제작시스템 싹 갈아 엎어서 진짜 그 패치 이후로 유저 절반으로 급감했는데 그때도 팀장 바껴서 게임을 개 ㅄ으로 만들었던거라는~ 이번에도 그럴건지?
    팀장이 바뀌는걸 왜 유저들이 눈치를 봐야되냐고!!
    2017-01-18 17:07
  • Angelmz @크라켄 | 55레벨 | 음유 시인 | 페레
    기존 템들은  강화하게 만들어놓고 이프니르 템은 그냥 합성으로 등급올리게만들어 놓은거 자체부터 밸런스 파괴 아닙니까.
    2017-01-18 17:18
  • 샤우닝 @크라켄 | 55레벨 | 흑마법사 | 하리하란
    ㅋㅋㅋ 어휴
    2017-01-18 17:44
  • 후라이드 @누이 | 계승자 4레벨 | 전사 | 하리하란
    이프장비가 너무 멋지네요^^  아키 화이팅입니다.
    2017-02-22 11:00